목차 Ⅰ. 서론
1-1. 주제선정
1-2. 연구의의
1-3. 연구방법
Ⅱ. 본론
2-1. 월마트: 산업의 정의, 환경과 일반 전략
2-2. 월마트 전략에 대한 일반적 고찰
2-3. 월마트 전략의 성장, 부진 그리고 성과 측정
2-4. 중국 시장 진출과 월마트 전략의 지속성 평가
Ⅲ. 결론
Ⅳ. 참고자료
본문 Ⅰ. 서론
1-1. 주제선정
1998년도에 한국 언론에서는 난리 아닌 난리가 났었다. 전 세계 유통업계 자타공인 1위이며 Fortune 500의 존경받는 기업 순위권에 위치하는 등의 저력을 가진 월마트(Wal Mart)가 한국 진출을 결정한 탓이다. 이른바 ‘공룡의 상륙’이라 불리곤 하였던 그때의 요란함은 2006년 초라한 한국 시장에서의 퇴출로 예기치 못한 결과를 불러일으켰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월마트는 여전히 세계 1위의 유통기업인 것은 틀림없는 사실이다. 지난해 월마트의 매출 규모는 세계 2위 글로벌 유통기업인 까르푸(Carrefour)의 3배를 기록하였다. 비록 지난 9달 동안 9.3%라는 주가 하락과 각종 월마트의 체질에 대한 문제점 제기에 시달려 왔지만, 규모의 경제 실현이라는 본질적인 큰 힘은 아직 사라지지 않았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 엄성원, “월마트의 시대가 저물고 있다.”, 머니투데이 전자신문, 2007년 10월 3일
이런 명성을 쌓은 월마트이나, 최근 월마트의 지속가능성 및 지속적 업계 우위를 차지할 수 있는지에 대한 의문과 이의가 제기되고 있다. 비단 한국에서의 부진뿐이 아닌 독일에서의 부진과 기타 국가들에서의 그다지 화려하지 못한 실적 등이 이를 더욱 부채질하고 있다.
본문내용 등의 저력을 가진 월마트(Wal Mart)가 한국 진출을 결정한 탓이다. 이른바 ‘공룡의 상륙’이라 불리곤 하였던 그때의 요란함은 2006년 초라한 한국 시장에서의 퇴출로 예기치 못한 결과를 불러일으켰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월마트는 여전히 세계 1위의 유통기업인 것은 틀림없는 사실이다. 지난해 월마트의 매출 규모는 세계 2위 글로벌 유통기업인 까르푸(Carrefour)의 3배를 기록하였다. 비록 지난 9달 동안 9.3%라는 주가 하락과 각종 월마트의 체질에 대한 문제점 제기에 시달려 왔지만, 규모의 경제 실현이라는 본질적인 큰 힘은 아직 사라지지 않았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 엄성원, “월마트의 시대가 저물고 있다.”, 머니투데이 전자신문, 2007년 10월 3일 이런 명성을 쌓은 월마트이나, 최근 월마트의
참고문헌 Ⅳ. 참고자료 1. 국내 자료
김광규, 소매유통경영, 형설출판사, 2007년, pp. 21~41, p.75
김재문, 소비자 코드를 제대로 읽어라, 경영컨설팅센터, 2002, pp.9~11
김진성, 김판진, 국내 대형할인점의 중국시장 진출전략, 한국유통과학회, 2006, p.22p.24
라이터스 편집부, 「세계의 유통기업 ‘월마트’의 성공비결」, 2006년, pp. 7~11
라이터스 편집부, 「월마트 초우량기업으로 성장한 유통업계의 큰 별」, 2006년, pp. 7~10
로버트 슬레이터, 월마트 슈퍼마켓 하나로 세계유통을 지배하기까지, 미진출판센터, 2003, pp. 56~58, 67~69, 160~170
마이크 버그달, 월마트 방식, 고려닷컴, 2005년
西山 和宏, 월마트의 진실, 다이아몬드사, 2002년, pp. 17~18
엄성원, “월마트의 시대가 저물고 있다.”, 머니투데이 전자신문, 2007년 10월 3일
2. 외국자료
Race Cowgil, How to Exploit Wal-Marts Weaknesses, Zenith Management Consulting, 2005, 전문
3. 기타자료
네이버, 백과사전 홈 > 사회과학 > 경제 > 산업 > 상업, “소매상(retailer)
Wikipedia 검색어 Retailing, Reatil Industry
중국 상무부, 외환 관리국 2007년 자료
한국 무역 협회(KOTRA) 세미나 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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