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서지능(한사평:한국사이버평생교육원-부모교육) 정서지능의 정의에 대해 조사하고, 부모가 자녀의 정서지능을 높이는 방법에 대해 쓰시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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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정서지능의 개념 2. 정서지능의 영역 3. 정서지능과 부모 4. 정서지능 수준이 높은 아동의 특징 5. 정서지능 향상방안
Ⅲ. 결론
본문 Ⅰ. 서론 최근 여성의 사회진출이 급격히 증가하면서 전통적인 가족구조가 변화하고 있다. 특히 맞벌이를 하는 가정이 증가함에 따라 자녀를 보육시설이나 유치원에 위탁하는 부모들이 크게 증가하고 있다. 이런 시설들은 체계화된 보육프로그램을 통해 아동의 지능개발에 큰 도움을 주고 있다. 하지만 아동은 지능개발보다도 정서적인 측면의 안정과 개발이 더욱 중요하다. 지식교육만이 강조되던 1990년대 이전시대까지는 IQ중심의 교육이 주를 이루었지만 1990년대 중후반부터 ‘EQ지수가 높은 아동일수록 IQ지수 역시 높을 가능성이 높다는 연구보고’에 따라 아이들의 정신적 ․ 정서적 측면이 강조되면서 EQ중심의 교육이 확대되었다. 아동문제 및 가족문제가 사회적으로 크게 이슈되고, 있는 현대 사회에서는 EQ중심의 교육 개념을 뛰어 넘어 ‘정서지능’이라는 개념이 새롭게 대두되고 있다.
본문내용 증가하면서 전통적인 가족구조가 변화하고 있다. 특히 맞벌이를 하는 가정이 증가함에 따라 자녀를 보육시설이나 유치원에 위탁하는 부모들이 크게 증가하고 있다. 이런 시설들은 체계화된 보육프로그램을 통해 아동의 지능개발에 큰 도움을 주고 있다. 하지만 아동은 지능개발보다도 정서적인 측면의 안정과 개발이 더욱 중요하다. 지식교육만이 강조되던 1990년대 이전시대까지는 IQ중심의 교육이 주를 이루었지만 1990년대 중후반부터 ‘EQ지수가 높은 아동일수록 IQ지수 역시 높을 가능성이 높다는 연구보고’ 1995년 미국 예일대학교 심리학 교수 피터 샐로베이(Peter Salovey)와 뉴햄프셔대학교 심리학 교수 존 메이어(John D.Mayer)가 EQ를 이론화한 연구보고 에 따라 아이들의 정신적정서적 측면이 강조되
참고문헌 1995년 미국 예일대학교 심리학 교수 피터 샐로베이(Peter Salovey)와 뉴햄프셔대학교 심리학 교수 존 메이어(John D.Mayer)가 EQ를 이론화한 연구보고 「아이의 정서지능(EBS 지식채널, 2012)」 「문용린 교수의 정서 지능 강의(문용린, 북스넛, 2011)」 「엣센스 국어사전(편집부, 민중서림, 2006)」 「아이의 정서지능(EBS 지식채널, 2012)」 ‘아리스토텔레스, 감정의 발달’ 「내 아이의 미래를 위한 키워드 정서지능(김윤희, 세종미디어, 2011)」 「아이의 정서지능(EBS 지식채널, 2012)」
하고 싶은 말 정서지능의 정의 및 정서지능 향상을 위한 부모의 역할에 대해 정리했습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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