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3년 6월 16일 일요일

구약석의-호세아3장

구약석의-호세아3장
구약석의-호세아3장.hwp


목차
1. 서론
2. 본문배경
3. 인물
4. 본문석의
5. 한글성경대조
6. 설교문
7. 결론

본문
3장은 시인가? 산문인가? 시라고 보기 어려운 이유는 전형적인 히브리 평행구가 일관성있게 나타나지 않기 때문이다. 그러나 이것을 산문이라고 보기도 어렵다. 안델슨이나 프리드만 같은 경우는 이러한 형태를 선지서의 독특한 문체로서 시와 산문의 중간 형태라고 주장한다. 반면 레이니 하프는 시편의 시와 선지서의 시를 구분하고 있는데, 그는 전자는 기록용이며 후자는 연설용이라고 말한다. 그리고 연설용이 훨씬 자유로운 문체를 가진다고 주장한다. 노만 스네이스는 호세아 1장 및 3장은 산문이며 호세아 2:2-32은 신탁의 형태로 기록된 시로서 모빙켈이 주장한 A형에 해당된다고 말한다.


본문내용
배경이나 인물들에 대한 지식이 없이는 그 글을 올바로 이해하기란 정말로 어려운 일이다. 또한 그 시대의 문학 양식에 대한 연구가 없이는 본문을 올바로 해석한다는 것은 상당히 난해한 문제이다. 하나님의 말씀을 전하는 자들이 올바로 성경을 이해하고 해석하기 위해서는 원어성경에 나타난 많은 양식들과 표현법을 알아야 할 것이다.
그리하여 지금 시대를 살아가는 많은 기독교인들 안에서 구약의 내용들을 해석하고 이해하고 받아들여야 하는가에 대한 질문들과 많은 대답들이 있었다. 이 글을 발제하는 본인조차도 구약 성경의 많은 분량과 사전적 지식의 부재 때문에 구약성경을 접근하는데 두려움이 먼저 앞서는 것은 사실이다.
이번 과제를 통해서 우리 8조는 많은 분량의 본문이 부담스러웠기에 호세아 3장(1-5절)을 본문으로 선택

참고문헌
김의환, 「호세아 주해」, 총신대학출판부, 1983
김영진, 「그랜드 종합주석」, 성서교재간행사, 1994
김순식,「헤세드 종합자료 시리즈」, 임마누엘, 1991
박명곤,「최신구약개론」, 크리스챤 다이제스트, 2004
강병도,「QA시스템 성경연구시리즈」, 기독지혜사, 2002
드와이트 펜티코우스트,「BKC 강해주석 시리즈」, 두란노, 1983
John Joseph Owens,「원어분해성경」, 로고스, 1997
Armor D. Peisker, H. Ray Dunning「비콘성경주석」, 보이스


하고 싶은 말
호세아서의 역사적인 배경과 호세아란 인물에 대해서 살펴본 뒤, 본문을 석의하고, 개역 한글성경과의 차이를 검토한 후, 그에 따른 설교문을 작성하고자 한다. 수업시간에 배운 구약성서해석의 원리와 실제, 구약 해석의 접근방법을 기준으로 하여 이 과제를 진행해 나가게 될 것이다.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