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학 사회자본론(Social Capital Theory)과 교육
[교육학] 사회자본론(Social Capital Theory)과 교육.pptx |
|
목차 1.배경 2.개념 -구성요소 -특성 3.연구동향 개관 거시적연구 미시적연구 교육학분야 성취도 일탈 시사점&연구과제
본문 초략
일반적인 개념
사회자본은 다양한 집단활동이나 타인과의 상호작용에서 협동을 촉진하는 공유된 규범, 신뢰 및 가치, 사람들 간의 네트워크 대표 학자 별 개념 (콜맨, 부르디외, 퍼트남)
1. 콜맨 (J. S. Coleman) “ 사회자본은 행위를 촉진시키는 방법으로 사람들간의 관계를 변화시킴으로써 생성되는 자본, 이는 가장 비가시적이며 사람들간의 관계 속에 존재 ”
2. 부르디외 ( Bourdieu ) “ 특정 집단의 구성원간 상호 친근 관계가 얼마간 제도화된 관계의 지속적인 유대망의 소유와 연관된 실제적 혹은 잠재적으로 경제적, 사회적 이익을 가져다 줄 수 있는 사회적 자원의 총체 ”
3. 퍼트남 (R. Putnam) “협력된 행동을 촉진 함으로써 사회의 효율을 개선 시켜주는
신뢰, 규범, 네트워크 와 같은 사회적 조직의 요소들”
본문내용 사회자본론 배경 개념 구성요소 특성 연구동향 개관 거시적연구 미시적연구 교육학분야 성취도 일탈 시사점 & 연구과제
배경 신고전파 경제학 개념틀 사회학적 연구주제로 침투 1961년 존슨, 슐츠, 베커 (경제학자) 1963년 인적자본 1967년 부르디에 문화적자본 사회자본(1983) 전통적자본
사회자본론 개념 구성요소 특성 연구동향 개관 거시적연구 미시적연구 교육학분야 성취도 일탈 시사점 & 연구과제 배경
개념 구성 요소 특성 사회자본은 다양한 집단활동이나 타인과의 상호작용에서 협동을 촉진하는 공유된 규범, 신뢰 및 가치, 사람들 간의 네트워크 일반적인 개념
개념 구성 요소 특성 대표 학자 별 개념 (콜맨, 부르디외, 퍼트남) 1. 콜맨 (J. S. Coleman) “ 사회자본은 행위를 촉진시 |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