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3년 6월 18일 화요일

프로그램 개발 `10대 미혼모를 위한 경제적 자립 프로그램` 교육과 직업훈련 중심으로

프로그램 개발 `10대 미혼모를 위한 경제적 자립 프로그램` 교육과 직업훈련 중심으로
[프로그램 개발] `10대 미혼모를 위한 경제적 자립 프로그램` 교육과 직업훈련 중심으로.hwp


목차
Ⅰ. 서론
1. 문제제기 및 필요성

Ⅱ. 본론
1. 10대 미혼모의 현황 및 특성
2. 10대 미혼모의 문제점
3. 10대 미혼모의 욕구조사
4. 연구방법
5. 프로그램 대상자 선정
6. 프로그램 가설 및 목적과 목표설정
7. 프로그램 내용의 구체화
①프로그램 구체화 단계
②서비스 구체화
③프로그램 재정과 예산수립
8. 프로그램의 실행
①기대효과

참고자료


본문
Ⅰ. 서론
1. 문제제기 및 필요성
최근 10대 미혼모가 점점 증가하고 있는데, 우리나라에서 미혼모 보호시설에 입소한 미혼모 중 10대가 차지하는 비율은 1991년 24%에서 2000년 63%로 크게 늘어나고 있으며, 입양아의 90%가 미혼모의 아이로, 10대 학생 미혼모가 사회문제화 되고 있다. 채팅으로 만나 바로 성관계를 가질 수 있을 정도로 개방적이고 즉흥적인 현실에서 성에 대한 아무런 지식도 없이 임신과 출산의 과정을 거치게 된다. 이러한 과정을 통한 10대들은 사회와 학교 등 주변 사람들의 따가운 눈총, 달리 보는 시선 등으로 많은 고통을 받고 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우리나라는 아직 미혼모에 대한 정책이나 서비스가 구체적으로 마련되어 있지 않다. 미혼모는 대부분 한부모 가정이므로 한부모 가족지원법에 속한다. 미혼모 급여지급은 여성가족부가 맡고 있고 영구임대아파트는 국토해양부가 맡고 있다. 이렇듯 미혼모의 정책과 서비스는 여러 기관에게 분산되어 있다. 기관이 여러 곳에 분산되어 있으면 서비스의 절차가 까다로워 미혼모를 위한 서비스나 혜택이 받는 것이 쉽지 않다. 그러므로 미혼모를 위한 정책, 서비스의 단독 부서를 만들어 미혼모를 위한 맞춤 서비스가 제공되어야 한다.
과거에는 출산을 하면 입양의 비중이 높았지만 2012년인 요즘 들어서는 입양보다는 양육에 더 집중하고 있다. 그렇지만 그것마저 경제적 지원이 부족하여 양육의 어려움이 따른다.
우리 조에서 10대 미혼모를 주제로 선정하고 그에 대한 사례를 찾고자 할 때 우리 조의 눈에 띈 신문기사가 있었다(노컷뉴스, 2011). 이 기사를 요약해 보자면, 10대에 임신을 하였지만, 계속해서 학교에 다니길 원했던 여학생의 경우, 교사의 자퇴권유에 따른 학업중단과 주변의 차가운 시선을 감당해가면서 살아가고 있다. 우리나라의 현실과 대비해 외국의 사례를 보자면 덴마크의 경우, 바로 지금 재정적 지원, 심리적지지 등을 통해 미혼모를 돕는 일이 먼 훗날의 범죄율을 낮추고 사회비용의 절감을 덜어주는 것이라며 미혼모 정책의 변화가 나타났다. 미국의 경우에도, 10대 미혼모들은 학업중단의 위험과 주변의 차가운 시선을 받는 대신 그들의 선택을 존중해 주며 주변사람들과 함께 어울려서 살아갈 수 있도록 한다. 따라서 우리는 이 사례들을 보면서 우리나라 역시도 그들을 차가운 시선으로만 바라볼 것이 아니라 그들의 책임성 있는 행동에 지지를 표명해야 한다고 결론지었다.
10대 미혼모의 문제에 대한 프로그램 필요성으로 첫째, 서구의 성개방 풍조가 급격히 밀어닥치고 이성교제의 기회가 많아지고, 대중매체를 통한 성적 자극이 만연함에 따라 청소년의 성에 대한 태도와 행동은 적극적이고 개방적인 양상을 띠게 되었다는 점이다.
둘째, 미혼모의 학력을 보면 고등학교 이하가 87% 정도로 그다지 교육수준이 높지 않은데, 이는 10대의 경우 연령자체가 낮기 때문에 당연히 교육수준이 낮고, 학업을 중단하고 가출을 하는 경우도 많아 학업 지속이 곤란하므로 자연스럽게 저학력으로 연결된다.
셋째, 20대 미혼모와 달리 아직은 10대 미혼모도 부모나 사회의 보살핌을 받아야 할 나이임에도 불구하고 임신을 했다는 이유만으로 다니던 학교를 그만두어야 하고 사회의 차가운 시선으로 으로 인해 10대 미혼모들은 자기 자신을 당당히 밖으로 내놓을 수가 없다. 나이 어린 10대 미혼모들은 그들만의 고립된 생활을 할 수 밖에 없으며 경제적 능력이 부족하여 자녀를 제대로 양육하기가 쉽지 않다. 따라서 우리는 10대 미혼모의 어려움과 그들의 욕구를 파악해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평가할 것이다.



본문내용
연구방법
5. 프로그램 대상자 선정
6. 프로그램 가설 및 목적과 목표설정
7. 프로그램 내용의 구체화
①프로그램 구체화 단계
②서비스 구체화
③프로그램 재정과 예산수립
8. 프로그램의 실행
①기대효과
참고자료
Ⅰ. 서론
1. 문제제기 및 필요성
최근 10대 미혼모가 점점 증가하고 있는데, 우리나라에서 미혼모 보호시설에 입소한 미혼모 중 10대가 차지하는 비율은 1991년 24%에서 2000년 63%로 크게 늘어나고 있으며, 입양아의 90%가 미혼모의 아이로, 10대 학생 미혼모가 사회문제화 되고 있다. 채팅으로 만나 바로 성관계를 가질 수 있을 정도로 개방적이고 즉흥적인 현실에서 성에 대한 아무런 지식도 없이 임신과 출산의 과정을 거치게 된다. 이러한 과정을 통한 10대들은 사회와 학교 등 주변 사람들의

참고문헌
백욱현(2008), 청소년의 10대 미혼모에 대한 태도와 사회복지 관점의 인식
김혜영(2009), 여성정책연구원 양육미혼모 데이터
송진아(2011), 10대 미혼모가 경험한 학업중단과 의미에 관한 연구
도미향(2001), 10대 미혼모의 문제와 복지대책에 관한 연구
민송희(2009), 우리나라 미혼모의 보건복지서비스 욕구조사
http://www.nocutnews.co.kr/Show.asp?IDX=1940795
http://bluemarbles.tistory.com/1363
http://cafe.daum.net/jisabok2010
http://blog.naver.com/PostList.nhn?blogId=parkseayu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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