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3년 6월 2일 일요일

유아교육 놀이지도 및 놀이이론-사회극 놀이

유아교육 놀이지도 및 놀이이론-사회극 놀이
[유아교육] 놀이지도 및 놀이이론-사회극 놀이.ppt


목차
1.사회극 놀이란
2.사회극 놀이의 구성요소
3.교육적 효과
4.환경구성 및 놀잇감
5.사회극놀이 영역의 기본 놀잇감
6.연령별 사회극놀이의 특징
7.교사의 역할


본문
1.사회극 놀이란
사회극 놀이의 정의
- 사건, 상황, 역할, 대상 등을
모방, 가상하며 놀이로 재현해 보는 것

- 소꿉놀이, 가상놀이, 극놀이, 가장놀이,
주제 환상극 놀이, 상상놀이
=>가작화 요소


역할수행
Role playing
역할에 맞는 언어와 행동

가상전환
Make-believe transformation
물체,언어를 상징적으로 사용

사회적 상호 작용
Social interaction
최소 2명 이상 참여

언어적 의사 소통
Verbal communication
에피소드를 진행하며 역할에 맞는 대화

지속성
Persistence
계속해서 참여


본문내용
상극 놀이, 상상놀이
=>가작화 요소

사회극 놀이의 구성요소

사회극 놀이의 구성요소

교육적 효과

환경구성 및 놀잇감
- 언어적 상호작용 >>> 언어적 표현,
사회성 발달
소근육과 눈과 손의 협응력 발달
실외놀이터는 보다 큰 역할놀이의 장으로 구성.

환경구성 및 놀잇감

환경구성 및 놀잇감

다른 영역과는 명확하게 분리된 공간 제공.
쌓기놀이 영역과 인접하여 배치.
생활주제와 연관되게 구성.
연령에 따른 유아의 흥미나 욕구를 적절히 반영하여 구성.
환경구성 및 놀잇감
사회극 놀이를 위한 놀이실 내
영역구성 지침

환경구성 및 놀잇감
모양, 색깔이 유아의 흥미와 호감을 살 수 있는가?
실물을 모방한 장난감은 기능, 질감, 색채가 적당한가?
유아가 생각한 것을 표현할 수 있는가?
구성재료는 안전하고 견고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