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케팅자료2
2013년 6월 16일 일요일
언어교육 수학능력시험 언어영역을 통한 한국 국어 교육의 문제점 분석
언어교육 수학능력시험 언어영역을 통한 한국 국어 교육의 문제점 분석
[언어교육] 수학능력시험 언어영역을 통한 한국 국어 교육의 문제점 분석.pptx
목차
1.현행 국어교육의 목표
2.현행 국어교육 시스템의 문제점
3.사례 분석
4.해결 방안
5.결론
본문
1945년 이래, 국어교육의 한결같은 목표
‘국어의 바른 사용법을 교육하는것’
바른 국어교육은 언어의 기능을 사용하는 규범
을 가르치는 것에서 시작하여, 규범을 넘어
창조적인 사용까지 포괄해야한다.
국어교육에서 ‘언어의 기능’
정보를 전달하는 정보적 기능
감정과 태도를 나타내는 표현적 기능
타인의 행동에 영향을 미치는 지시적 기능
예술적 효과나 창조를 위한 심미적 기능
사회성원으로서의 결합을 유지하는 친교적 기능
본문내용
교육의 목표
1945년 이래, 국어교육의 한결같은 목표
‘국어의 바른 사용법을 교육하는것’
바른 국어교육은 언어의 기능을 사용하는 규범
을 가르치는 것에서 시작하여, 규범을 넘어
창조적인 사용까지 포괄해야한다.
출처 : 국어교육학의 지향
현행 국어교육의 목표
국어교육에서 ‘언어의 기능’
정보를 전달하는 정보적 기능
감정과 태도를 나타내는 표현적 기능
타인의 행동에 영향을 미치는 지시적 기능
예술적 효과나 창조를 위한 심미적 기능
사회성원으로서의 결합을 유지하는 친교적 기능
현행 국어교육
시스템의 문제점
현행 국어교육 시스템의 문제점
현행 국어교육 시스템의 문제점
언어학습에 대한 흥미 상실 우려
획일화 및 정형화된 사고 유발
합리적 사고 방해
창의성의 위축
창작 능력의 저하
사례를 통한
문
댓글 없음:
댓글 쓰기
최근 게시물
이전 게시물
홈
피드 구독하기:
댓글 (Atom)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