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3년 6월 2일 일요일

교육학 제7장 특수학습자-영재교육

교육학 제7장 특수학습자-영재교육
[교육학] 제7장 특수학습자-영재교육.pptx


목차
1.영재교육
2.카이스트 영재
3.영재의 의미
4.영재 개념 역사
5.영재의 특성
6.Tannenbaum
7.Renzuli
8.관찰되는 영재의 특징
9.영재의 유형
10.영재의 판별
11.다단계 판별 과정
12.판별 방법의 주제
13.영재를 위한 교육
14.속진
15.심화
16.속진과 심화
17.퀴즈
18.영재오동의 교육을 위한 일반적인 지침


본문
영재의 특성
영재란 단지 높은 지능만을 의미하지 않음
인지적 요소뿐만 아니라 비인지적 요소도 포함
영재성 실현에 환경이 결정적 요인
영재성은 하나의 측정법으로만 평가 불가능
영재의 판별은 조작적 정의에 의해서 이루어져야 한다. 즉, 분명한 근거가 있어야 한다.

Tannenbaum
영재: 상위 2% 이내의 높은 지능과 창의적 사고의 일동인 확산적 사고 능력이 뛰어난 아동
영재성의 유지와 발달에는 환경적 지지가 결정적 요인
영재가 지닌 비인지적 요인을 중대한 변인으로 봄

영재성:특정한 영역으로 향한 평균 이상의 높은 능력과 창의성, 강한 과제집착력이 상호작용하는 심리적 특성

영재: 특정한 영역에 대하여 평균의 능력을 소유한 사람보다 높은 수준의 능력과 창의성, 과제집착력을 잠재적으로 보유하고 있는 사람


본문내용
예술적 영역에서의 높은 성취

영재 개념 역사

영재의 특성
영재란 단지 높은 지능만을 의미하지 않음
인지적 요소뿐만 아니라 비인지적 요소도 포함
영재성 실현에 환경이 결정적 요인
영재성은 하나의 측정법으로만 평가 불가능
영재의 판별은 조작적 정의에 의해서 이루어져야 한다. 즉, 분명한 근거가 있어야 한다.

Tannenbaum
영재: 상위 2% 이내의 높은 지능과 창의적 사고의 일동인 확산적 사고 능력이 뛰어난 아동
영재성의 유지와 발달에는 환경적 지지가 결정적 요인
영재가 지닌 비인지적 요인을 중대한 변인으로 봄

Renzuli
영재성:특정한 영역으로 향한 평균 이상의 높은 능력과 창의성, 강한 과제집착력이 상호작용하는 심리적 특성
영재: 특정한 영역에 대하여 평균의 능력을 소유한 사람보다 높은 수준의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