피아제, 프로이트, 에릭슨의 발달단계를 유아기까지 요약하여, 기술하시오
빈 문서.hwp |
|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피아제의 발달단계론(인지발달단계론) 1) 기본개념 2) 유아기까지의 심리성적 발달단계 3) 유아기까지의 발달단계론에 대한 평가
2. 프로이트의 발달단계론(심리성적발달단계론) 1) 기본개념 2) 유아기까지의 심리성적 발달단계 3) 유아기까지의 발달단계론에 대한 평가
3. 에릭슨의 발달단계론(심리사회적 발달단계론) 1) 기본개념 2) 유아기까지의 심리사회적 발달단계 3) 유아기까지의 발달단계론에 대한 평가
Ⅲ. 결론
Ⅳ. 참고 문헌
본문 Ⅰ. 서론
아동과 유아에 대한 발달은 수정에서부터 유아기까지 인간의 성장과 발달의 모든 측면들을 다루는 발달학의 분야이다. 유아발달은 0~12세까지 일어나는 성장과 변화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들을 기술하고 파악하는 데 목적을 두고 있으며 오늘날 이 분야는 학문적 관심과 더불어 실제적 관심에 힘입어 급속하게 발전하고 있다. 유아발달에 대한 접근은 수정에서 유아기까지의 발달적 변화를 기술하고 발달의 원인을 찾고 건강한 성장과 발달을 이끄는 방향을 설정하기 위한 과학적이고 체계적인 이론 정립에 초점을 두고 있다. 또한 이를 토대로 가정, 학교, 지역사회, 임상 등 다양한 장면에서 진행되는 유아의 교육과 치료에 응용하고자 실제적 관심도 높아지고 있는 추세이다. 유전적 요인이나 생물학적 요인이 아동과 유아의 발달에서 중추적인 역할을 한다고 보는 이론, 환경적 요인의 중요성을 강조하는 이론, 유전적 요인과 환경적 요인 모두가 유아의 발달에서 중요한 역할을 한다고 보는 이론도 있다. 이처럼 유아의 발달을 설명하는 다양한 이론들이 있으나 아동의 행동 자체가 워낙 복잡하고 다면적이기 때문에 유아의 발달을 모든 측면에서 포괄적으로 설명할 수 있는 이론은 없다. 그러나 여러 이론들이 존재함으로써 다양한 관점에서 아동발달에 대한 이해를 도모할 수 있는 장점이 있다고 하겠다. 이에 본문에서는 유아발달을 설명하고 있는 대표적 이론으로 피아제의 인지발달 단계론, 프로이트의 심리성적발달 단계론, 에릭슨의 심리사회적발달 단계론에 대해 유아기까지 각 단계별로 요약하여 살펴보고자 한다.
Ⅱ. 본론
1. 피아제의 발달단계론(인지발달단계론)
1) 기본개념
행동주의 이론과는 달리 피아제는 아동을 자신의 주변 환경을 적극적으로 탐색하고 조작하여 구성해 나아가는 능동적인 존재로 보았다. 이러한 아동관에 기초하여 피아제는 아동의 인지발달은 아동과 환경과의 상호작용을 통해 이루어진다고 주장하였다.
본문내용 출일: 2012. 목 차 Ⅰ. 서 론 Ⅱ. 본 론 1. 피아제의 발달단계론(인지발달단계론) 1) 기본개념 2) 유아기까지의 심리성적 발달단계 3) 유아기까지의 발달단계론에 대한 평가 2. 프로이트의 발달단계론(심리성적발달단계론) 1) 기본개념 2) 유아기까지의 심리성적 발달단계 3) 유아기까지의 발달단계론에 대한 평가 3. 에릭슨의 발달단계론(심리사회적 발달단계론) 1) 기본개념 2) 유아기까지의 심리사회적 발달단계 3) 유아기까지의 발달단계론에 대한 평가 Ⅲ. 결 론 Ⅳ. 참고 문헌 피아제, 프로이트, 에릭슨의 유아기 발달단계 Ⅰ. 서 론 아동과 유아에 대한 발달은 수정에서부터 유아기까지 인간의 성장과 발달의 모든 측면들을 다루는 발달학의 분야이다. 유아발달은 0~12세까지 일어나는 성장과 변화에 영향을
참고문헌 1. 이선경 외 공저(2010), 발달심리, 교육아카데미 2. 정인숙 외 공저(2008), 아동발달의 이해, 태영출판사 3. 조성연 외 공저(2005), 아동발달의 이해, 신정 4. 윤운성외 공저(2003), 발달심리, 교육아카데미
하고 싶은 말 1. 레포트 표지 첨부하였습니다. 2. 피아제, 프로이트, 에릭슨의 발달단계를 유아기까지 요약하여, 기술하시오 3. 서론, 본론, 결론형식으로 작성하였습니다. 4. 이상많은 도움자료로 활용되었으면 합니다. |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