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동발달 이론중 하나를 골라 요약하고 왜 그 이론을 골랐는지 이유를 서술(연속성과 불연속성)
연속성과 불연속성.hwp |
|
목차 1. 서론
2. 본론 1) 발달의 의미 2) 아동발달의 의미 3) 아동발달론에서 연속성과 불연속성 4) 연속성과 불연속성 선정이유
3. 결론
4. 참고 문헌
본문 1. 서론
아동발달은 인간의 전 생애에 걸쳐 일어나는 신체적, 심리적 변화를 다루는 발달심리학의 일부이다. 발달심리학은 인간에게 나타나는 보편적인 발달현상과 개인만이 나타내는 독특한 발달현상을 연구하는 학문이며 또한 인간의 전체적인 발달을 이해하기 위해 발달상황뿐만 아니라 과거와 미래의 발달을 연결 지어 연구하는 학문이기도 하다. 아동발달은 일반적으로 정자와 난자가 수정되는 그 순간부터 아동기까지, 즉 0세에서 11~12세까지를 대상으로 그 기간 동안에 일어나는 성장과 발달 및 이에 영향을 주는 다양한 변인들을 밝혀내는데 그 초점을 두고 연구가 이루어진다. 이러한 학문적 특성에서의 아동발달은 보는 관점에 따라 다양한 요인이 작용된다. 아동발달론에 있어 연속과 불연속성은 그 입장 차이가 명백하다. 지속된 시간과 반복된 훈련에 초점을 두는 연속성과 변인에 대해 독립적이고 변수적인 요인에 있어 질적으로 차이를 두는 부분이다. 이에 본문에서는 아동발달론 중 연속과 불연속성을 중점으로 요약하여 보고 왜 이 항목을 선택했는지에 대해 서술해보고자 한다.
2. 본론
1) 발달의 의미
인간발달이라고 하면 떠오르는 것은 아마도 무언가 좀 더 나아지고 발전되거나 개선되는 것을 연상할 것이다. 또는 성장, 성숙이 떠오르기도 할 것이다 발달심리학이란 전 생애에 걸쳐 일어나는 모든 변화를 연구하는 학문이라는 설명은 과연 무엇을 의미하는지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본문내용 서 론 아동발달은 인간의 전 생애에 걸쳐 일어나는 신체적, 심리적 변화를 다루는 발달심리학의 일부이다. 발달심리학은 인간에게 나타나는 보편적인 발달현상과 개인만이 나타내는 독특한 발달현상을 연구하는 학문이며 또한 인간의 전체적인 발달을 이해하기 위해 발달상황뿐만 아니라 과거와 미래의 발달을 연결 지어 연구하는 학문이기도 하다. 아동발달은 일반적으로 정자와 난자가 수정되는 그 순간부터 아동기까지, 즉 0세에서 11~12세까지를 대상으로 그 기간 동안에 일어나는 성장과 발달 및 이에 영향을 주는 다양한 변인들을 밝혀내는데 그 초점을 두고 연구가 이루어진다. 이러한 학문적 특성에서의 아동발달은 보는 관점에 따라 다양한 요인이 작용된다. 아동발달론에 있어 연속과 불연속성은 그 입장 차이가 명백하다. 지속된 시간
참고문헌 1) 이선경 외 공저(2010), 발달심리, 교육아카데미 2) 정인숙 외 공저(2008), 아동발달의 이해, 태영출판사 3) 조성연 외 공저(2005), 아동발달의 이해, 신정 4) 윤운성외 공저(2003), 발달심리, 교육아카데미
하고 싶은 말 1. 아동발달 이론중 하나를 골라 요약하고 왜 그 이론을 골랐는지 이유를 서술(연속성과 불연속성)
2. 표지를 첨부하였으며, 서론, 본론, 결론, 참고문헌 식으로 작성하였습니다.
3. 학업에 많은 도움이 되길 바랍니다. |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