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동발달 이론중 하나를 골라 요약하고 왜 그 이론을 골랐는지 이유를 서술(유전과 환경 중점)
유전과 환경.hwp |
|
목차 1. 서론
2. 본론 1) 유전 2) 환경 3) 유전과 환경의 상호작용 4) 유전과 환경선정의 이유
3. 결론
4. 참고 문헌
본문 1. 서론
아동의 발달은 여러 가지 요인에 의해 영향을 받게 되는데 이는 크게 유전과 환경으로 나눌 수 있다. 발달을 유도하는 주된 요인이 유전인지, 환경인지 하는 문제는 오랫동안 논쟁의 주제가 되어 왔다. Gesell, Goddard 등이 주장하는 것으로 학습보다 성숙에 의해 발달이 이루어진다는 유전론과 Locke, Watson 등과 같이 인간은 경험이나 학습에 의해 변화된다는 환경론을 들 수 있다. 그러나 최근에는 인간의 발달은 유전과 환경의 상호작용의 결과라는 주장이 우세하다. 이처럼 유전과 환경의 어느 한 가지만을 주장하기 힘든 이유는 인간의 발달은 이 두 요인의 역동적이며 매우 복잡한 상호작용적인 과정에 의한 특성임을 인정하게 되어 인간의 발달에서 유전과 환경의 상대적인 영향력을 엄밀하게 구분할 수 없다는데 인식을 같이 하고 있다. 본문에서는 아동발달이론 중 발달요인에 영향을 미치는 유전과 환경에 대해 살펴보고 왜 유전과 환경을 선택했는지에 대한 이유를 기술해 보고자 한다.
2. 본론
1) 유전
유전이란 수정의 순간에 부모로부터 물려받아 신체, 정신적인 특성이나 능력에 영향을 주게 되는 유전적인 정보를 말한다. 이러한 유전적인 정보는 남성의 정자나 여성의 난자 안에 이미 갖추어져 있으므로 단순히 부모로부터 만이 아니라 인간의 진화 역사에서 찾아볼 수 있는, 인간이라는 종으로서의 유전적인 정보도 포함된다. 그러므로 인간은 인간의 유전정보를 가지고 인간으로 발달하게 되어 있다. 유전이란 유전인자, 타고난 성향, 성숙의 개념과 같은 생물학적 변화과정에 관련된다. 또한 아동의 발달 또는 변화가 유전적으로 예정된 계획에 의해 순서적으로 일어난다
본문내용 론 아동의 발달은 여러 가지 요인에 의해 영향을 받게 되는데 이는 크게 유전과 환경으로 나눌 수 있다. 발달을 유도하는 주된 요인이 유전인지, 환경인지 하는 문제는 오랫동안 논쟁의 주제가 되어 왔다. Gesell, Goddard 등이 주장하는 것으로 학습보다 성숙에 의해 발달이 이루어진다는 유전론과 Locke, Watson 등과 같이 인간은 경험이나 학습에 의해 변화된다는 환경론을 들 수 있다. 그러나 최근에는 인간의 발달은 유전과 환경의 상호작용의 결과라는 주장이 우세하다. 이처럼 유전과 환경의 어느 한 가지만을 주장하기 힘든 이유는 인간의 발달은 이 두 요인의 역동적이며 매우 복잡한 상호작용적인 과정에 의한 특성임을 인정하게 되어 인간의 발달에서 유전과 환경의 상대적인 영향력을 엄밀하게 구분할 수 없다는
참고문헌 1. 이선경 외 공저(2010), 발달심리, 교육아카데미 2. 정인숙 외 공저(2008), 아동발달의 이해, 태영출판사 3. 조성연 외 공저(2005), 아동발달의 이해, 신정 4. 윤운성외 공저(2003), 발달심리, 교육아카데미
하고 싶은 말 1. 아동발달 이론중 하나를 골라 요약하고 왜 그 이론을 골랐는지 이유를 서술(유전과 환경)
2. 표지를 첨부하였으며, 서론, 본론, 결론, 참고문헌 식으로 작성하였습니다.
3. 학업에 많은 도움이 되길 바랍니다. |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