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3년 11월 5일 화요일

경영학원론 시장과 위계

경영학원론 시장과 위계
[경영학원론] 시장과 위계.pptx


목차
1.
시장과 위계
- 고전 경제학과 시장 모델
- 위계 조직의 성립

2. 수직적 통합

3. M형 조직 구조
- U형(Unitary)과 M형(Multi-dividual)조직
- 기업의 조직 구조 선택



본문
가격이 시장에서 제대로 기능을 발휘하기 위해서는
시장 참여자들이 모든 정보에 자유롭게 노출되어야
(모두가 원하는 정보를 언제든 얻을 수 있어야)


하지만 현실의 상황은 불확실하며 복잡함
정보에 대한 접근성이 용이한 소수집단은 기회주의적인 성향을
바탕으로 정보를 독점하여 이익을 추구
→ 정보 불균형으로 인한 거래비용 발생
불확실성 + 기회주의 → 정보의 밀집성




“기업의 경제활동은
시장을 통한 거래비용과 기업조직에서 발생하는 관리비용
을 비교하여 비용이 적은 쪽으로 조직화 된다.”


즉, 외부조달비용 vs 기업내부화비용의 비교에 의해
조직화가 이루어 진다.

외부조달 비용 (시장의 거래 비용)>내부화 비용

위의 경우 시장을 통해 거래하기보다 거래를 내부화시킴으로써
비용을 절감할 수 있음


본문내용

2. 수직적 통합
3. M형 조직 구조
- U형(Unitary)과 M형(Multi-dividual)조직
- 기업의 조직 구조 선택
발표의
목 차
Oliver E. Williamson
<Markets and Hierarchies>

서론
Oliver E. Williamson
1932년 9월 27일
위스콘신주 슈피리어
(Birth)
수상
2009년 노벨 경제학상
(Award)
학력
1995년 매사추세츠공과대학 학사
1960년 스탠퍼드대학교 경영학 석사
1963년 카네기멜론대학교 박사학위
(Academic)
경력
(Career)
펜실베니아대 교수 (65-83)
캘리포니아대 버클리캠퍼스 교수(88~)
미국정치사회과학아카데미 석좌회원
미국경제학회 석좌 교수 (2007)
출생
Markets and hierarchi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