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3년 11월 5일 화요일

교육학 상업정보 고등학교 경영학과 연구수업 지도안-기업의 부문별 활동

교육학 상업정보 고등학교 경영학과 연구수업 지도안-기업의 부문별 활동
[교육학] 상업정보 고등학교 경영학과 연구수업 지도안-기업의 부문별 활동.hwp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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단원 지도 계획
&#8226;과목 및 교과서 소개
&#8226;단원 개관
&#8226;학습 목표
&#8226;학습 지도 목표
&#8226;지도상 유의점
&#8226;단원 평가

학습 지도안

학습 내용

탐구 학습 자료




본문
Ⅲ. 기업의 부문별 활동

3. 마케팅 활동
(1) 마케팅 관리
1) 마케팅 관리의 정의
&#8226; 기업이 동태적인 환경에 적응해 나가면서 기업의 목표를 달성할 수 있도록, 통제 가능한 모든 마케팅 활동을 분석 &#8231; 계획 &#8231; 실시 &#8231; 통제하는 경영활동
&#8226; 표적 시장의 필요 및 욕구의 충족을 통하여 기업의 목적을 달성시켜 주는 교환을 창조, 증대, 유지시키기 위하여 시장 관련 현상을 분석하고, 이를 기초로 4Ps 4P‘s: Product(제품), Price(가격), Promotion(촉진), Place(유통)
를 계획 &#8231; 실천 &#8231; 통제하는 활동
① 마케팅 관리는 표적 시장과 기업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교환을 창조, 증대, 유지시키는 활동
② 교환을 창조하기 위해서는 4Ps의 적절한 배합이 이루어져야 한다.
③ 전체 시장을 대상으로 하는 것이 아니라, 기업이 선정한 표적 시장의 필요와 욕구를 충족시켜야 하기 때문에 표적 시장을 선정하는 것이 매우 중요
④ 마케팅 믹스 마케팅 믹스(Marketing Mix): 4Ps의 적절한 배분 전략
를 결정하기 전에 마케팅 믹스에 영향을 미치고 있는 마케팅 환경을 분석하고 이를 기초로 마케팅 믹스를 결정
⑤ 마케팅 믹스에 관련된 프로그램을 계획 &#8231; 실천 &#8231; 통제하는 관리 과정

2) 마케팅 관리의 단계별 과정
&#8226; 마케팅 환경과 소비자 분석 결과를 토대로 마케팅 전략을 수립하고, 마케팅 믹스에 관한 계획을 만들어 이를 수행하고 통제하는 일련의 과정
&#8226; 시장기회의 분석→목표 시장의 선정→마케팅 믹스의 개발→마케팅 활동의 관리
① 마케팅 계획단계: SWOT→STP→4Ps Mix
② 마케팅 실행단계: 마케팅 조직의 구성→마케팅 프로그램의 실행


본문내용
도 목표
지도상 유의점
단원 평가
학습 지도안
학습 내용
탐구 학습 자료
단원 지도 계획
일시
2010년 X월 X일 X교시 (XX:XX~XX:XX)
차시
1
과목

교과서
소개
1. 과목명: 기업과 경영
2. 교 재: 기업과 경영
3. 대단원: 기업의 부문별 활동
4. 중단원: 마케팅 활동
5. 소단원
(1) 마케팅의 기초 개념
(2) 마케팅 관리
단원
개관
기업이 설립되면, 각 기업은 기업의 목표를 달성하기 위하여 제품 및 서비스를 생산하고 판매하는 적정한 조직과 규모를 갖추게 된다. 일반적으로 기업 업부는 인사 부문, 생산 부문, 마케팅 부문, 재무 부문, 회계 부문으로 나누어 담당하고 있다. 각 부문의 업무는 상호 연관성과 독립성을 지니게 되는데, 경영자는 이를 잘 통합하고 조절하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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