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학 상업정보 고등학교 경영학과 연구수업 지도안-기업의 부문별 활동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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단원 지도 계획
•과목 및 교과서 소개 •단원 개관 •학습 목표
•학습 지도 목표 •지도상 유의점 •단원 평가
학습
지도안
학습 내용
탐구 학습 자료
본문 Ⅲ. 기업의 부문별
활동
3. 마케팅 활동 (1) 마케팅 관리 1) 마케팅 관리의 정의 • 기업이 동태적인 환경에
적응해 나가면서 기업의 목표를 달성할 수 있도록, 통제 가능한 모든 마케팅 활동을 분석 ‧ 계획 ‧ 실시
‧ 통제하는 경영활동 • 표적 시장의 필요 및 욕구의 충족을 통하여 기업의 목적을 달성시켜 주는 교환을
창조, 증대, 유지시키기 위하여 시장 관련 현상을 분석하고, 이를 기초로 4Ps 4P‘s: Product(제품), Price(가격),
Promotion(촉진), Place(유통) 를 계획 ‧ 실천 ‧ 통제하는 활동 ① 마케팅 관리는
표적 시장과 기업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교환을 창조, 증대, 유지시키는 활동 ② 교환을 창조하기 위해서는 4Ps의 적절한 배합이
이루어져야 한다. ③ 전체 시장을 대상으로 하는 것이 아니라, 기업이 선정한 표적 시장의 필요와 욕구를 충족시켜야 하기 때문에 표적 시장을
선정하는 것이 매우 중요 ④ 마케팅 믹스 마케팅 믹스(Marketing Mix): 4Ps의 적절한 배분 전략 를 결정하기 전에 마케팅
믹스에 영향을 미치고 있는 마케팅 환경을 분석하고 이를 기초로 마케팅 믹스를 결정 ⑤ 마케팅 믹스에 관련된 프로그램을 계획
‧ 실천 ‧ 통제하는 관리 과정
2) 마케팅 관리의 단계별 과정 •
마케팅 환경과 소비자 분석 결과를 토대로 마케팅 전략을 수립하고, 마케팅 믹스에 관한 계획을 만들어 이를 수행하고 통제하는 일련의
과정 • 시장기회의 분석→목표 시장의 선정→마케팅 믹스의 개발→마케팅 활동의 관리 ① 마케팅 계획단계:
SWOT→STP→4Ps Mix ② 마케팅 실행단계: 마케팅 조직의 구성→마케팅 프로그램의 실행
본문내용 도 목표
지도상 유의점 단원 평가 학습 지도안 학습 내용 탐구 학습 자료 단원 지도
계획 일시 2010년 X월 X일 X교시
(XX:XX~XX:XX) 차시 1 과목 및 교과서 소개 1. 과목명: 기업과 경영 2. 교 재:
기업과 경영 3. 대단원: 기업의 부문별 활동 4. 중단원: 마케팅 활동 5. 소단원 (1) 마케팅의 기초
개념 (2) 마케팅 관리 단원 개관 기업이 설립되면, 각 기업은 기업의 목표를 달성하기 위하여 제품 및 서비스를 생산하고
판매하는 적정한 조직과 규모를 갖추게 된다. 일반적으로 기업 업부는 인사 부문, 생산 부문, 마케팅 부문, 재무 부문, 회계 부문으로 나누어
담당하고 있다. 각 부문의 업무는 상호 연관성과 독립성을 지니게 되는데, 경영자는 이를 잘 통합하고 조절하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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