특수교육학 장애인에 대한 인식변화와 교육에서의 지원 방안 -지체장애와 청각장애를 중심으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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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머리말
Ⅱ. 치체장애와 청각장애의 개관 1)특수교육법상의 정의 2)장애의
원인 3)실태
Ⅲ.치체장애와 청각장애인들의 자기 극복사례 1)예술과 문학 그리고 음악 2)스포츠 3)기타
Ⅳ장애인 인식의 변화 및 지원방안 1)장애인 인식의 변화 잠재력의 인정-(할 수 있다) 나와 같은 개인이라고
보기-(똑같은 감정과 행동사회 구성원으로 인정) 사회의 일원으로 통합 2)지원방안 평소에 관심과 흥미 독려 학생들과 같은
감정 공유 장애인 체험 활동 증대
Ⅴ맺음말
본문 3) 장애인들의 생활 실태
청각장애의
경우 일반교육을 받는 경우가 많으므로 교육 실태를 알아보고 지체장애의 경우에는 평소에 겪을 수 있는 생활의 실태를 알아보고자
한다.
①청각장애인들의 교육 실태
청각장애 아동은 외관상으로 전혀 장애인처럼 보이지 않을 수도 있기 때문에 다른 장애
영역보다 통합교육이 더 용이할 것으로 생각될 수도 있다. 그러나 실제로는 청각장애 아동의 통합교육을 저해하는 여러 가지 요인들이 존재하고
있다. -음악교육 실태 청각장애를 가진 학생들이 음악 수업을 듣는다는 것을 상상해 본 적이 있나? 음악은 가능한 최선의 미적 경험을
제공함으로써 개인의 자아실현에 기여하고, 공동체 안에서 개인을 발견하고 경험함으로서 인간의 사회적 삶에 대한 깊이 있는 이해를 할 수 있도록
한다. 이와 같은 음악교육을 위해 학교는 음악을 통하여 잠재력과 창의성을 계발하고 인간의 감정과 생각을 표현하며, 음악 활동을 통하여 삶의 질을
높이고 전인적인 인간이 되도록 하는 데 그 목적을 두고 있다. 그러나 특수교육 대상 학생들은 음악 활동을 할 때 정신적ㆍ신체적 어려움으로 인해
일반 학생들에 비해 소리에 대한 반응과 학습에 어려움을 경험하게 된다. 첫째, 청각장애 중학교 음악실의 환경 실태를 살펴본 결과, 음악실은
대부분 있었으나 많은 학교에서 방음실이 갖추어지지 않았고, 리듬악기와 피아노는 대부분 보유하고 있는 반면 현악기는 대부분 가지고 있지 않았다.
한편, 음악수업의 가장 기본적인 기자재인 오디오와 CD플레이어는 절반정도 밖에 보유하고 있지 않았다. 학생들의 음악활동 결과에서 나타난
바와 같이, 학생들이 음악활동 중 악기 연주하기를 가장 선호한다는 점에 비추어볼 때, 드럼이나 바이올린 등 다양한 악기들을 학습할 수 있는기회가
주어진다면, 청각장애학생도 다양한 소리를 체험하고 즐기며, 음악적 소질을 계발할 수 있을 것이다. 그들의 잠재력을 생각한다면 수화로 노래부르기의
지도안 같은 교사의 노력이 필요하다.
-고등교육 장애인들이 대학을 다는 것을 알고 있는가? 실제로 1995년 특수교육대상자
특별전형제도의 도입으로 많은 장애를 가진 학생이 고등교육을 받게 되었다. 그러나 사실상 고등교육을 받는다고 하더라도 많은 어려움을 겪는다고
한다. 대학에 재학 중인 청각장애 학생의 만족
본문내용 애와 청각장애의 개관 1)특수교육법상의
정의 2)장애의 원인 3)실태 Ⅲ.치체장애와 청각장애인들의 자기 극복사례 1)예술과 문학 그리고 음악 2)스포츠
3)기타 Ⅳ장애인 인식의 변화 및 지원방안 1)장애인 인식의 변화 잠재력의 인정-(할 수 있다) 나와 같은
개인이라고 보기-(똑같은 감정과 행동사회 구성원으로 인정) 사회의 일원으로 통합 2)지원방안 평소에 관심과 흥미
독려 학생들과 같은 감정 공유 장애인 체험 활동 증대 Ⅴ맺음말 Ⅰ. 머리말 장애인 하면 아무 것도 할 수 없는
사람들이란 생각을 많이 가지고 있다. 하지만 아무 것도 할 수 없는 장애인은 없다. 같은 조건하에서 움직이기에는 상대적으로 시간이 많이 걸려서
어려운 이들이기는 하다. 그러나 실제로 일반인 보다 더 뛰어난 일을 한 사람도 우리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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