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3년 10월 28일 월요일

교육학 초등 수학 교과서 분석-5, 6학년 규칙성과 문제해결

교육학 초등 수학 교과서 분석-5, 6학년 규칙성과 문제해결
[교육학] 초등 수학 교과서 분석-5, 6학년 규칙성과 문제해결.hwp


목차

Ⅰ.서론

Ⅱ. 본론

1. 규칙성 학습의 의의

2. 교육과정 분석


2. 교과서 분석




본문
Ⅰ.서론

수학의 발전된 과정을 보면 자연 속에 있는 어떤 패턴들을 발견해서 그것을 설명하고, 그 패턴 속에 숨어있는 질서와 규칙을 밝혀내려는 노력이 있었다. 규칙성은 어떤 특정한 영역에서 일어나는 것이 아니라 수와 연산 영역, 도형 영역 등 어느 부분에서도 찾을 수 이싿. 즉, 수학에서의 규칙성은 수학 학습의 기초가 되어 수학의 전 영역의 토대가 되는 것이다.
수학은 자연에 내재된 규칙성, 인간의 정신 속에서 발명되는 규칠성 그리고 심지어는 대른 규칙성에 의해서 창조되는 규칙성을 이해하고자 하는 탐구 과학이다. 수학으로 성장하려면, 아동들은 그들 자신의 생활에 적합한 풍부하고 다양한 규칙성에 노출되어야 하며, 그것을 통해서 그들은 다양성, 규칙성 및 상호관련성을 알 수 있게 될 것이다. 따라서 학습자는 규칙성을 수학하면서 자신의 규칙을 생성, 발견해보면서 수학에 대한 자신감과 긍정적안 생각을 가질 수 있을 것이다.

Ⅱ. 본론
1. 규칙성 학습의 의의
가. ‘규칙성’이란?
어떤 현상이나 생활에서 패턴을 찾는 것은 수학적으로 아주 중요한 능력이며, 7차에서 규칙성부분이 포함된 것도 이런 이유들 때문이다. 여기서 패턴이라는 것은 수, 도형, 무늬 등 일정한 규칙으로 늘어놓은 배열을 말하는데, 초등학교 학생들에게 패턴이라는 용어는 낯설기 때문에 규칙 또는 규칙성으로 대신하기로 한다. 초등 단계에서는 규칙성의 대부분이 패턴 내용으로 구성되었다. 이는 패턴이 수학의 규칙성을 일찍부터 흥미 있게 접할 수 있는 소재가 되기 때문이다. 따라서 초등단계에서는 수학의 조화로운 규칙성을 발견함으로써 수학에 대한 새로운 흥미와 관심을 유발하고 주위 사물을 관찰할 수 있는 안목과 태도를 길러주는 것이 중요하다. 더 나아가 이러한 안목을 바탕으로 학생들이 스스로 사물의 관계를 식으로 나타낼 수 있는 능력을 길러주어야 한다.


본문내용
밝혀내려는 노력이 있었다. 규칙성은 어떤 특정한 영역에서 일어나는 것이 아니라 수와 연산 영역, 도형 영역 등 어느 부분에서도 찾을 수 이싿. 즉, 수학에서의 규칙성은 수학 학습의 기초가 되어 수학의 전 영역의 토대가 되는 것이다.
수학은 자연에 내재된 규칙성, 인간의 정신 속에서 발명되는 규칠성 그리고 심지어는 대른 규칙성에 의해서 창조되는 규칙성을 이해하고자 하는 탐구 과학이다. 수학으로 성장하려면, 아동들은 그들 자신의 생활에 적합한 풍부하고 다양한 규칙성에 노출되어야 하며, 그것을 통해서 그들은 다양성, 규칙성 및 상호관련성을 알 수 있게 될 것이다. 따라서 학습자는 규칙성을 수학하면서 자신의 규칙을 생성, 발견해보면서 수학에 대한 자신감과 긍정적안 생각을 가질 수 있을 것이다.
Ⅱ. 본론
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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