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3년 10월 31일 목요일

경영학 품질경영시스템(QM, TQC, TQM)

경영학 품질경영시스템(QM, TQC, TQM)
[경영학] 품질경영시스템(QM, TQC, TQM).pptx


목차
Ⅰ. 개요
Ⅱ. 품질의 관리 시스템
Ⅲ. 품질경영(QM)
Ⅳ. 전사적 품질관리(일본형 TQC)
Ⅴ. 종합적 품질경영(TQM)


본문
설계품질의 관리 : 제품설계상의 품질 및 신뢰성 파라미터들을 ‘시작시험’이나 ‘인정시험’
등으로 확인한 다음 합리적인 수준에서 품질표준이나 시방을 설정하고 관리

(2) 조달품질의 관리 : 제품설계에 제시된 시방이나 품질표준에 맞추어 수입원자재의
품질을 관리하는 업무

(3) 제조품질의 관리 : 설계품질시방과 일치하도록 제조과정의 품질을관리하는 업무
① 공정능력의 평가와 공정의 계획
② 품질표준에 대한 제조품질의 적합정도 파악
③ 품질산포와 산포원인의 발견
④ 불량원인의 발견
⑤ 불량원인의 제거 및 개선

(4) 사용품질의 관리 : 제품이 당초의 사용목적대로 기능을 충분히 발휘하도록 제조현장이나
시장의 서비스를 통하여 제품의 품질을 관리하는 업무

(5) 품질개선활동의 관리 : 소비자가 요구하는 품질을 추구하여 품질특성을 개선하고,
불량원인을 발견제거함으로써 보다 효과적으로 품질을 개선하는 활동


* 품질통제(Quality Control)
- 불량품의 납품을 억제하는 검사에 중점.
- 품질의 현상유지를 위한 통체에 치중

* 품질관리(Quality Control)
- 품질계획을 수립하여 이를 달성하기 위한 활동의 전체
- 품질 요구사항의 충족에 중점을 두눈 품질경영의 일부

* 품질경영
- 품질과 관련하여 조직을 지휘하고 관리하는 조정 활동
- 품질방침, 목표 및 책임을 결정하고 품질 시스템 내에서
품질계획, 품질관리, 품질보증, 품질개선과 같은 수단에
의해 이들을 수행하는 전반적인 경영 기능에 관한 모든 활동


* TQM의 기본 틀

1) 말콤볼드리지상
- 리더십, 전략계획, 고객 및 시장중시는
리더십의 추진요소

- 인적자원관리와 프로세스관리는 업무의
핵심추진원

- 경영성과는 TQM의 목표인 고객만족을
비롯한 사업성과의 주요 평가지표



본문내용
제4장 품질경영시스템
1. 개요
1) 생산과정에서 품질에 영향을 주는 요인들이 어떻게 작용하는가.
2) 품질의 관리과정인 PDCA사이클 (데밍 사이클)
3) 품질경영의 개념과 내용
4) 전사적 품질관리의 특징과 목표
5) 종합적 품질경영의 개념과 원칙
6) TQM의 목표와 구성요소
7) TQM의 기본틀말콤볼드리지상의 기본구조 틀

2nd step, 품질의 관리 시스템
4
2. 품질의 관리 시스템
생산시스템의 품질영향요인
* 생산경영활동이란?
‘생산방침의 결정 → 설계 → 원자재조달→ 제조 →
검사 → 판매 → 사용’의 과정을 반복하면서
생산목표의 효율적 달성을 추구하는 활동
* 제품 품질에 영향을 주는 요인 -경영요소(8M)
① 물적 요인 : 원자재(Material), 기계설비(Machine),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