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1.서 론
2. G마켓 개관 가. 회사의 내용 나. 회사의 성격 다. 회사의
비전 라. 회사의 역할 마. 주요 연혁 바. G마켓 사업 현황 사. G마켓 주요 서비스
3.
SWOT분석 가.STRENGTH(강점) 나. WEAKNESS(약점) 다. OPPORTUNITY(기회) 라.
THREAT(위협)
4. STP 분석 가. Segmentation(시장세분화) 나. Targeting (목표 대상
선정) 다. Positioning(포지셔닝)
5. 7P 분석 가. product(제품) 나.
price(가격) 다. place(유통) 라. Promotion(광고) 마. Process(프로세스) 바. Physical
Evidence(물리적 증거) 사. People(사람)
6. IPACE 가. 정 보 나. 가 격 다. 구
색 라. 편리성 마. 오 락
7. 행복실현 아이디어 가. 오프라인을 통한 행복실현 나. 온라인을 통한
행복실현 8. 결 론 가. 행복방정식
본문 1.서 론 3대 전자 상거래 분야 (인터넷 쇼핑몰, 인터넷
콘텐츠, 인터넷 경매 사이트)에서도 E-marketplace는 사업자가 자체 생산 또는 공급 받은 물품 및 콘텐츠들을 직접 판매하던 기존의
방식에서 벗어나 온라인이라는 가상공간 하에서 판매자와 구매자들을 맺어주는 ‘사이버장터’를 제공하고 판매자에게 수수료를 부담하게 하는 방식으로
수익을 창출함으로서 기존의 쇼핑몰과는 다른 혁신적인 모습을 보여준다. 현재 E-marketplace시장에서 G마켓의 사례를 통해 G마켓이
어떻게 옥션의 First move adventage 을 극복하고 옥션을 위협하는 위치까지 성장했는지 SWOT분석과 STP분석, 그리고 7P분석을
통해 살펴보고 G마켓의 문제점 및 추구해야 할 전략적 방향을 행복한 방정식을 통해 제시해 보고자 한다.
2. G마켓
개관
G마켓은 옥션이 최강자로 군림하고 있던 온라인 마켓 플레이스 시장에 여러 도전자들이 도전하였다가 좌초하였던 상황들을 보고도
1999년 인터파크 사내의 벤처기업 구스닥이라는 이름으로 2000년에 본격적으로 사업을 시작 하였다. 출범당시 자본금 4억 원에 불과했던
G마켓은 최근 미국 캐피털 회사인 오크 인베스트먼트 파트너스에서 약 80억 원을 투자받아 자본금이 36억 원으로 증가하였다. 여러 가지 새로운
아이템을 가지고 옥션의 위치를 노렸으나 본격적으로 사업이 성장하기 시작한 것은 2003말부터였다. 그 이후 현재의 G마켓이라는 사명으로 변경한
후, 본격적으로 e-marketplace로 전향하여 아이디어 서비스와 비즈니스 블로그 서비스를 내놓으면서 “우리들의 목표는 2등이 아니다!
옥션을 누르고 업계 1위를 차지하는 것이다.” 라고 밝히고 옥션을 맹추격하여 지금에 이르렀다. 기존에 B2C에서 C2C방식을 취함으로써
2003년에 640억원에서 2004년 2224억원으로 거래총액 성장률 360%로 업계 최고를 기록 하였으며 현재까지도 높은 성장률을 보이고
있다. 옥션에 이어 거래액 1조원 돌파라는 신기록을 수립하였고 현재 브랜드 파워에서도 G마켓은 한국소비자포럼이 네티즌을 대상으로 조사한
2006년 퍼스트브랜드 대상에서 G마켓은 옥션을 제치고 1위를 차지하였다. 창업 당시 타 업계 전자상거래 방식은 대다수가 일 방향
커뮤니케이션, 즉 구매자는 판매자가 제공하는 가격만을 보고 구매하거나 경매를 통한 구매 방식이 대부분이었다. 그러나 G마켓은 판매자와 구매자가
동시에 참여해 가격을 결정하는 주식거래 방식을 응용한 사용자 참여형 방식인 EC플랫폼을 개발했다. 이 플랫폼으로 소비자는 더욱 저렴한 가격에
판매자와 쌍방향 커뮤니케이션을 통해 능동적으로 상품을 구매할 수 있게 됐다. 이는 2003년 시장 전반이 침체기를 겪는 상황에서 빛을 발하게
됐다. 오프라인에서 침체를 겪던 영세 판매자들은 소규모 자본으로 창업이 가능한 새로운 돌파구가 필요했고
본문내용 황 사. G마켓 주요 서비스 3. SWOT분석 가. STRENGTH(강점) 나.
WEAKNESS(약점) 다. OPPORTUNITY(기회) 라. THREAT(위협) 4. STP 분석 가.
Segmentation(시장세분화) 나. Targeting (목표 대상 선정) 다. Positioning(포지셔닝) 5. 7P
분석 가. product(제품) 나. price(가격) 다. place(유통) 라. Promotion(광고) 마.
Process(프로세스) 바. Physical Evidence(물리적 증거) 사. People(사람) 6. IPACE 가.
정 보 나. 가 격 다. 구 색 라. 편리성 마. 오 락 7. 행복실현 아이디어 가. 오프라인을 통한
행복실현 나. 온라인을 통한 행복실현 8. 결 론 가. 행복방
참고문헌 *
참고문헌(출처) http://www.gmarket.co.kr(지마켓) http://www.auction.co.kr
(옥션) http://www.interpark.co.kr
(인터파크) http://www.hankyung.com(한국경제) http://www.naver.com(네이버) http://www.boannews.com(보안뉴스) http://www.ebuzz.co.kr(이버즈) http://www.edaily.co.kr(이데일리) http://www.google.co.kr(구글) http://www.etnews.co.kr(전자신문) http://www.asiatoday.co.kr(아시아투데이) http://news.khan.co.kr(경향신문) http://blog.naver.com/sogsagim(블로그) http://withpartner.tistory.com/220(인터넷e야기) 인터넷
쇼핑몰 이용자의 위류제품 구매경험에 따른 의류제품 및 웹 서비스 평가기준에 관한 연구 이경훈,
박재옥(2004)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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