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3년 10월 28일 월요일

교육학개론 사회관과 교육 및 교육의 과학적 철학적 토대

교육학개론 사회관과 교육 및 교육의 과학적 철학적 토대
[교육학개론] 사회관과 교육 및 교육의 과학적 철학적 토대.pptx


목차
제 2절 사회관과 교육
1. 보수적 사회관과 교육
2. 실용주의적 사회관과 교육
3. 기술주의적 사회관과 교육
4. 신 정보기술 사회관과 교육
5. 포스트 모던적 사회관과 교육
제 3절 교육의 과학적, 철학적 토대
1.과학적 토대
2.철학적 토대


본문
1.보수적 사회관과 교육

보수적 교육관
현재 사회의 지식과 문화를 중요시하며 현재의 사회조건에 대한 확신에 기초를 둔다.

인간의 잠재능력의 개발에 의한 인간의 무한한 실현에 의해 사회의 발전과 변화가 계속되리라는 신념이 약하다.

본질주의
전통에 의해 가장 확고하게 보존되고 사회적으로 검증된 가치 지식 제도 등을 본질적인 것으로 인정하여 이를 전달할 것을 강조
*20세기 중반 미국의 교육사조의 하나

보수주의의 교육목적
이미 확립된 사회제도와 전통적 문화와 지식의 가치를 보존하고 전달하는 것



본문내용
술 사회관과 교육
5. 포스트 모던적 사회관과 교육
제 3절 교육의 과학적, 철학적 토대
1.과학적 토대
2.철학적 토대

제 2절 사회관과 교육

1.보수적 사회관과 교육
보수적 교육관
인간의 잠재능력의 개발에 의한 인간의 무한한 실현에 의해 사회의 발전과 변화가 계속되리라는 신념이 약하다.
현재 사회의 지식과 문화를 중요시하며 현재의 사회조건에 대한 확신에 기초를 둔다.

본질주의
*20세기 중반 미국의 교육사조의 하나
보수주의의 교육목적
이미 확립된 사회제도와 전통적 문화와 지식의 가치를 보존하고 전달하는 것
전통에 의해 가장 확고하게 보존되고 사회적으로 검증된 가치 지식 제도 등을 본질적인 것으로 인정하여 이를 전달할 것을 강조

Durkheim
개인의 자율성과 주체의식보다는 사회적 집단의식의 중요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