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1.협동학습의 기본 요인, 원리
2.협동학습 모형
3.함께 학습 하기
모형
4.모둠 활동
본문 협동학습의 기본 요인
1. 학생들은 하나의 소집단에서 2~6명 함께
학습한다.
2. 집단 구성원들이 상호 긍정적으로 의존해야만 해결할 수 있는 과제가 되어야 한다.
3. 학습과제에 대하여
서로 상호작용할 수 있는 기회가 동등해야 하고, 자신의 아이디어를 다양한 방법으로 전달할 수 있는 환경이 필요하다.
4.
집단의 구성원들은 집단 작업에 기여할 책임과 집단의 학습 향상에 대한 공동의 책임이 있다.
존슨이 제시한
협동학습의 5가지 기본 원리
1. 긍정적 상호의존성 (성공을 위해 다같이 의존해야 함)
2. 대면적
상호작용 (다른 구성원의 노력을 직접 격려하고 촉진, 서로마주보는 자리배치)
3. 개별책무성 (과제의 책임이 각
학생들에게 있음, 무임승객효과 x)
4. 사회적기술 (갈등관리, 리더십, 의사결정, 의사소통)
5.
집단과정 (협력에 대한 토론과 평가)
협동학습 모형
<사계절 한자어를 이용하여 이야기
만들기>
<자전찾기 게임>
<한자의 변천과정 – 함께 학습하기
모형>
본문내용 있는 과제가 되어야 한다. 3. 학습과제에 대하여 서로 상호작용할 수 있는 기회가 동등해야
하고, 자신의 아이디어를 다양한 방법으로 전달할 수 있는 환경이 필요하다. 4. 집단의 구성원들은 집단 작업에 기여할 책임과
집단의 학습 향상에 대한 공동의 책임이 있다. *전성연 외,[협동학습 모형 탐색], 서울 : 학지사 협동학습의 기본 요인,
원리
존슨이 제시한 협동학습의 5가지 기본 원리 1. 긍정적 상호의존성 (성공을 위해 다같이 의존해야 함) 2.
대면적 상호작용 (다른 구성원의 노력을 직접 격려하고 촉진, 서로마주보는 자리배치) 3. 개별책무성 (과제의 책임이 각
학생들에게 있음, 무임승객효과 x) 4. 사회적기술 (갈등관리, 리더십, 의사결정, 의사소통) 5. 집단과정 (협력에 대한
토론과 평가) |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