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제 5 장 청각장애아동의 이해
1. 청각장애의 정의 및 원인
2. 청각장애의 분류 및
특성
3. 진단 및 평가
4. 청각장애보장구
5. 청각장애아동의 교육
본문 1.
청각장애의 정의 및 원인 1) 청각장애의 정의 (1) 청각손상 : 청각기관의 구조나 기능이 정상적 범위 밖으로 일탈한 것 (2)
청각장애 : 청각손상으로 인해 일상생활에서 의사소통 수행상에 개인 이 겪는 불리한 처지 (3) 청각불능 : 심한 청각손상으로 인해 야기된
기능상실 2) 청각장애의 원인 (1) 유전성 : 전음성 난청과 가족 진행성 감음성 난청 (2) 출생 전 : 모체 바이러스 감염,
약물중독, 영양 및 대사 장애 (3) 출생 시 : 모체와 태아의 Rh 혈액형 부적합, 출생 시 가사상태나 외상 (4) 출생 후 :
바이러스 감염증, 약물중독, 두부외상, 중이염
본문내용 청각손상으로 인해 일상생활에서 의사소통 수행상에 개인 이 겪는
불리한 처지 (3) 청각불능 : 심한 청각손상으로 인해 야기된 기능상실 2) 청각장애의 원인 (1) 유전성 : 전음성 난청과
가족 진행성 감음성 난청 (2) 출생 전 : 모체 바이러스 감염, 약물중독, 영양 및 대사 장애 (3) 출생 시 : 모체와 태아의
Rh 혈액형 부적합, 출생 시 가사상태나 외상 (4) 출생 후 : 바이러스 감염증, 약물중독, 두부외상, 중이염 2. 청각장애의 분류
및 특성 1) 청각장애의 분류 → 이에 따라 청각장애아동 교육의 교수-학습방법이 달라짐 (1) 청력손실 정도 - 소리를
완전히 못 듣는 농인지 아니면 소리를 어느 정도 들을 수 있는 난청인지를 구분하는 척도 - 청력검사 결과는 순음청력검사의 결과로,
청력도로 표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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