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3년 10월 28일 월요일

교육학 제 5장 청각장애아동의 이해

교육학 제 5장 청각장애아동의 이해
[교육학] 제 5장 청각장애아동의 이해.hwp


목차
제 5 장 청각장애아동의 이해

1. 청각장애의 정의 및 원인

2. 청각장애의 분류 및 특성

3. 진단 및 평가

4. 청각장애보장구

5. 청각장애아동의 교육


본문
1. 청각장애의 정의 및 원인
1) 청각장애의 정의
(1) 청각손상 : 청각기관의 구조나 기능이 정상적 범위 밖으로 일탈한 것
(2) 청각장애 : 청각손상으로 인해 일상생활에서 의사소통 수행상에 개인 이 겪는 불리한 처지
(3) 청각불능 : 심한 청각손상으로 인해 야기된 기능상실
2) 청각장애의 원인
(1) 유전성 : 전음성 난청과 가족 진행성 감음성 난청
(2) 출생 전 : 모체 바이러스 감염, 약물중독, 영양 및 대사 장애
(3) 출생 시 : 모체와 태아의 Rh 혈액형 부적합, 출생 시 가사상태나 외상
(4) 출생 후 : 바이러스 감염증, 약물중독, 두부외상, 중이염


본문내용
청각손상으로 인해 일상생활에서 의사소통 수행상에 개인 이 겪는 불리한 처지
(3) 청각불능 : 심한 청각손상으로 인해 야기된 기능상실
2) 청각장애의 원인
(1) 유전성 : 전음성 난청과 가족 진행성 감음성 난청
(2) 출생 전 : 모체 바이러스 감염, 약물중독, 영양 및 대사 장애
(3) 출생 시 : 모체와 태아의 Rh 혈액형 부적합, 출생 시 가사상태나 외상
(4) 출생 후 : 바이러스 감염증, 약물중독, 두부외상, 중이염
2. 청각장애의 분류 및 특성
1) 청각장애의 분류 → 이에 따라 청각장애아동 교육의 교수-학습방법이
달라짐
(1) 청력손실 정도
- 소리를 완전히 못 듣는 농인지 아니면 소리를 어느 정도 들을 수 있는
난청인지를 구분하는 척도
- 청력검사 결과는 순음청력검사의 결과로, 청력도로 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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