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1. 교육행정의 개념 1) 국가 공권설 2) 조건 정비설 2. 교육행정과 일반행정의
차이점 1) 목차를 통해 살펴본 차이점 2) 조직을 통해 살펴본 차이점 3. 교육행정(교육)의 독특성 4.
교육행정(교육)의 지향점 1)내적인 차원(학교) 2)외적인 차원(국가) 5. 결론
본문 1.
교육행정의 개념
국가 공권설
교육행정⊂일반행정 (교육에 관한 행정)
교육행정을 국가 통치권의
작용으로 설명
교육행정의 공권적. 해석 법규해석적 정의
‘교육’보다는‘행정’을 더 우선시하는 경향
‘위에서
밑으로’의 권위주의적 행정의 모습
2)조건 정비설
‘교육’보다는‘행정’을 더 우선시하는 경향 (=교육을
위한 행정) 교육의 효율화를 위한 조건을 정비하는 수단적. 봉사적 활동
교육과 행정의 관계에 있어서 ‘밑에서 위로’의 민주적
발상 (=기능적 해석)
교육행정의 포괄적 정의
교육의 목적을 효과적으로 달성하기 위한 것
2)
교육법규나 정책을 입안 또는 집행
3) 교수-학습에 필요한 제 조건을 정비 확립
4) 교육조직 성원의 협동적 행위를
능률적으로 조성
5) 수단적 봉사활동의 과정
본문내용 이점 3. 교육행정(교육)의
독특성 4. 교육행정(교육)의 지향점 1)내적인 차원(학교) 2)외적인 차원(국가) 5. 결론
국가
공권설 교육행정⊂일반행정 (교육에 관한 행정) 교육행정을 국가 통치권의 작용으로 설명 교육행정의 공권적. 해석 법규해석적
정의 ‘교육’보다는‘행정’을 더 우선시하는 경향 ‘위에서 밑으로’의 권위주의적 행정의 모습 1. 교육행정의
개념
2)조건 정비설 ‘교육’보다는‘행정’을 더 우선시하는 경향 (=교육을 위한 행정) 교육의 효율화를 위한 조건을
정비하는 수단적. 봉사적 활동 교육과 행정의 관계에 있어서 ‘밑에서 위로’의 민주적 발상 (=기능적 해석) 1. 교육행정의
개념
교육행정의 포괄적 정의 교육의 목적을 효과적으로 달성하기 위한 것 2) 교육법규나 정책을 입안 또는
집행 3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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