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제 2절 사회관과 교육 사회는 교육의 배경이 되며 교육이 지향하는 방향도 제시할 수
있다. 교육은 사회적 실재의 인식과 사회적 이상에 의해 조정되며 사회의 요구수준에 따라 달라질 수도 있다. 그러므로 어떤 사회관을 갖는가가
교육목적과 교육실제에서 중요한 역할을 한다.
1) 보수적 사회관과 교육 - 보수적 교육관 : 현재 사회의 지식과 문화를
중요시하며 현재의 사회조건에 대한 확신에 기초를 둔다. 인간의 잠재능력의 개발에 의한 인간의 무한한 실현에 의해 사회의 발전과 변화가
계속되리라는 신념이 약하다.
- 본질주의 (20세기 중반 미국의 교육사조의 하나) : 전통에 의해 가장 확고하게 보존되고
사회적으로 검증된 가치 지식 제도 등을 본질적인 것으로 인정하여 이를 전달할 것을 강조
본문내용 수도 있다.
그러므로 어떤 사회관을 갖는가가 교육목적과 교육실제에서 중요한 역할을 한다. 1) 보수적 사회관과 교육 - 보수적 교육관 : 현재
사회의 지식과 문화를 중요시하며 현재의 사회조건에 대한 확신에 기초를 둔다. 인간의 잠재능력의 개발에 의한 인간의 무한한 실현에 의해 사회의
발전과 변화가 계속되리라는 신념이 약하다. - 본질주의 (20세기 중반 미국의 교육사조의 하나) : 전통에 의해 가장 확고하게
보존되고 사회적으로 검증된 가치 지식 제도 등을 본질적인 것으로 인정하여 이를 전달할 것을 강조 - 보수주의의 교육목적 : 이미
확립된 사회제도와 전통적 문화와 지식의 가치를 보존하고 전달하는 것 - Durkheim : 개인의 자율성과 주체의식보다는 사회적 집단의식의
중요성을 주장하고 이의 유지를 중시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