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3년 10월 31일 목요일

경영학원론 DHL 경영혁신 사례

경영학원론 DHL 경영혁신 사례
[경영학원론] DHL 경영혁신 사례.doc


목차
제 1 장
1. 경영이념
2. 주요연혁
3. 주요사업 및 제품

제2장
DHl의 구조 및 이해관계자
1. 경영구조
2. 인적자원관리
3 파트너쉽과 자원
4.지역사회
5.종업원
6. <경쟁기업의 대표 FEDEX>

제3장 외부환경
1.거시적 외부환경 분석
2.산업 구조 분석
3.기회요소와 위험요소 도출

제 4 장
1. 내부여건 분석
2. 약점분석 및 극복전략

제 5 장
1. DHL의 향후 전망과 문제점
2. 비전 (Vision)

제 6 장
1. 글로벌 네트워크 조직과 서비스의 특징
2. FedEx의 실패사례와 DHL의 성공사례
3. 결 론


본문
서비스 형태
*Door to Door 서비스
-작은 서류에서부터 대형 화물까지 전화 한 통이면 FedEx 직원이 직접 픽업하여 FedEx의관리 하에 전세계 210여 개국으로 운송, 통관까지 책임지는 서비스이다.
*Speed
-FedEx는 전 세계에 걸친 항공과 육상 네트워크로 당일 통관 후 당일 기적을 제공한다. 미국 내 대부분의 도시는 현지 시간으로 익일 영업일 오전 10시 30분까지, 주요 아시아 도시는 익일 영업일까지 배달해 준다(통관상 지연이 없을 시).
*운임환불제
-정시도착 서비스를 제공하는데 있어 만약 귀하의 화물이 약속한 시간 내에 배달되지 않으면 운임환불을 요청할 수 있다. (서비스 불만족에 대한 운임환불제(Money Back Guarantee)는 통관료나 세금이 아닌 운송료에만 적용된다)
*Open-Door Policy
-Powership 제도는 운송 업무를 보다 빠르고 정확하게 처리하기 위하여 FedEx가 제공하는 컴퓨터 하드웨어, 소프트웨어 및 주변장치를 말한다. 이것은 특송 화물의 탁송 빈도가 적정 수준 이상이 되면 FedEx가 무상으로 설치함은 물론 교육 및 하드웨어 정비도 책임지고 해주는 제도이다.

=>위에서 열거한 서비스 외에도 Federal Express에서는 수화물의 무게에 있어서 대개의 경우 2파운드 이하의 물건을 취급하나, 필요한 경우 컨테이너까지도 제공되는 서비스, 응급 약품, 항공기 부품, 컴퓨터, 전자 교환 장치 같은 긴급히 필요하나 소량으로 쓰이는 부품들을 대신 보관해주는 Parts Bank 서비스, Return & Repair 서비스 등을 제공하고 있다. 또한 주말에 발송된 물품을 세관 업무가 종결된 토요일에도 특별히 통관하여 배달해주는 토요일 특별 통관 및 배달 서비스(SAT:Saturday Delivery), FedEx를 통하여 발송되는 모든 물품은 FedEx 지정 통관사가 직접 통관하나, 고객이 원하는 경우 현지 통관업자를 지정하여 통관할 수 있는 통관업자 지정 서비스(BSO:Broker Selection Option), 항공 발송이 어려운 폭발물, 위험물 등도 취급 및 발송해주는 위험물 취급 및 발송 서비스(DG:Dangerous Goods), 발송한 물건을 확인해 주는 배달 증명 서비스(POD:Proof of Delivery), 발송된 물건이 현지 세관에 도착하기 전에 컴퓨터 온라인을 통하여 사전 통관함으로써 통관 시간을 단축시켜 주는 컴퓨터 사전 통관 서비스(EDI Clearance)가 있다.


마케팅 성공을 위한 노력
고객의 참여를 유도
-페덱스는 고객의 참여를 유도함으로써 고객 만족도 증대와 비용 절감이라는 두 가지 성과를 동시에 거두고 있다.
페덱스에는 화물 운송을 고객이 인터넷을 통해 직접 체크할 수 있는 시스템이 있다. 이 시스템을 이용하면 고객은 자신이 의뢰한 화물이 어떤 상태이며 언제쯤 목표 지점에 도착할 수 있을 것인지를 실시간으로 확인할 수 있다. 물론 그 과정에서 페덱스 직원은 전혀 개입하지 않는다. 고객이 직접 자신의 화물 번호를 이용하여 자신의 화물 상태를 체크하는 것이다. 전형적인 셀프 서비스에 의한 프로슈머화 기법이라고 할 수 있다.
처음 이 시스템은 COSMOS(Customer, Operations, Manage-ment and Service)라고 불렸으며 고객이 수신자 부담 전화를 통해 화물 상태에 대해 문의했을 때 그 질문에 신속하게 응답하기 위하여 개발된 것이라고 한다. 그런데 1994년 겨울에 페덱스는 코스모스 시스템을 웹을 통해 일반에 공개하기로 결정하였다. 그 리고 그 새로운 화물 추적 시스템은 고객들 사이에서 대단히 큰 반응을 불러 일으켰다. 왜냐하면 기존의 전화 문의 시스템에 비해 비교도 안될 정도로 편리하였기 때문이었다.



본문내용
사람들은 보통 “그거 DHL로 보내”라고 말한다. 물론 이 말이 FedEX나 UPITNT 등 여타 서비스 회사가 아닌, 반드시 DHL을 이용하라는 말은 아니다.
그만큼 이제 DHL 하면 ‘국제 화물 특송 서비스’라는 말과 일맥상통한다는 것이다.
그렇다면 무엇이 DHL을 국제 화물 특송 서비스의 대명사로 자리매김할 수 있게 했을까? 이것은 DHL의 경영 이념에서 잘 나타난다.
DHL의 경영 이념은 크게 1개의 목표와 7개의 작은 목표로 나뉜다.
먼저 가장 큰 목표는 ‘우수한 품질과 보다 저렴한 가격으로 최상의 서비스를 고객에게 제공함으로써 서류소화물 및 중대형 화물의 특급 송배달 업계에서 명실상부한 세계 최고의 위상을 유지하는 것’이다.
그리고 DHL은 이러한 큰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먼저 고객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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