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학 (주)좋은책 신사고 국어(하) 교과서의 1단원 `함께 이야기 하는 세상` 교과서 비판
[교육학] (주)좋은책 신사고 국어(하) 교과서의 1단원 `함께 이야기 하는 세상` 교과서
비판.pptx |
|
목차 1. 서 론 (문제의식) 2. 본 론 2.1. 교육과정 구현의 충실성 2.2. 소단원간의
연관성 2.3. 텍스트 및 활동의 적절성 2.4. 활동의 실현가능성 2.5. 평가의 용이성 3. 결 론 (제
언)
본문 1. 함께 이야기하는 세상 다른 대단원들이 같은 영역을 다루고 있거나, 그렇지
않더라도 비슷한 내용을 다룸으로써 소단원간에 긴밀하게 연결돼있는 반면에, 위 단원은 듣기와 문법이라는 서로 상이한 영역에도
불구하고 사회방언 그리고 심리적 상태에 따른 표현방식이라는 서로 연관성이 별로 없는 내용으로 결합되어 있다.
교육과정과
교과서
- 교육과정 교육 프로그램의 계획, 실행, 평가, 그리고 관리를 위한 체계적인 원리이며 절차
-
교과서 교육과정에 제시된 교육내용을 학생수준에 맞게 선정조직하고 제시한 내용 제공서이자 해설서 실제 교수-학습 과정에서 교사와 학습자
간의 매개체
본문내용 한 단원1. 함께 이야기하는 세상 효과적인 의사소통을 위해서는 다양한 사회 방언을 이해하고
장면이나 심리적 태도를 고려하며 말하고 듣도록 한다. (1) 다양한 우리들의 말 세대, 성별, 직업, 계층 간의 언어 차이가 드러난 다양한
이야기를 듣고, 효과적인 의사소통 방식을 찾는 활동을 해 본다. (2) 장면에 따라 달라요 장면이나 심리적 태도에 따라 달라지는 다양한 언어
표현 방식을 찾아보고, 장면에 따른 효과적인 소통 방식을 탐구해 본다. 10-듣기-(3) 10-문법-(3)
1.
단원선정의 이유 같은 영역을 묶은 대단원 2. 고전과 현대가 만나는 좌표 (문학) 4. 세상과 함께 (읽기) 6. 국어가 걸어 온 길
(문법) 같은 내용을 묶은 대단원 3. 삶에게 길을 묻다 (면담문) 5. 예술의 숲을 거닐며
|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