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3년 10월 28일 월요일

교육학 (주)좋은책 신사고 국어(하) 교과서의 1단원 `함께 이야기 하는 세상` 교과서 비판

교육학 (주)좋은책 신사고 국어(하) 교과서의 1단원 `함께 이야기 하는 세상` 교과서 비판
[교육학] (주)좋은책 신사고 국어(하) 교과서의 1단원 `함께 이야기 하는 세상` 교과서 비판.pptx


목차
1. 서 론 (문제의식)
2. 본 론
2.1. 교육과정 구현의 충실성
2.2. 소단원간의 연관성
2.3. 텍스트 및 활동의 적절성
2.4. 활동의 실현가능성
2.5. 평가의 용이성
3. 결 론 (제 언)



본문
1. 함께 이야기하는 세상
다른 대단원들이 같은 영역을 다루고 있거나, 그렇지 않더라도
비슷한 내용을 다룸으로써 소단원간에 긴밀하게 연결돼있는 반면에,
위 단원은 듣기와 문법이라는 서로 상이한 영역에도 불구하고
사회방언 그리고 심리적 상태에 따른 표현방식이라는
서로 연관성이 별로 없는 내용으로 결합되어 있다.

교육과정과 교과서

- 교육과정
교육 프로그램의 계획, 실행, 평가, 그리고 관리를 위한
체계적인 원리이며 절차

- 교과서
교육과정에 제시된 교육내용을 학생수준에 맞게 선정조직하고 제시한 내용 제공서이자 해설서
실제 교수-학습 과정에서 교사와 학습자 간의 매개체


본문내용
한 단원1. 함께 이야기하는 세상 효과적인 의사소통을 위해서는 다양한 사회 방언을 이해하고 장면이나 심리적 태도를 고려하며 말하고 듣도록 한다. (1) 다양한 우리들의 말 세대, 성별, 직업, 계층 간의 언어 차이가 드러난 다양한 이야기를 듣고, 효과적인 의사소통 방식을 찾는 활동을 해 본다. (2) 장면에 따라 달라요 장면이나 심리적 태도에 따라 달라지는 다양한 언어 표현 방식을 찾아보고, 장면에 따른 효과적인 소통 방식을 탐구해 본다.
10-듣기-(3)
10-문법-(3)

1. 단원선정의 이유
같은 영역을 묶은 대단원 2. 고전과 현대가 만나는 좌표 (문학) 4. 세상과 함께 (읽기) 6. 국어가 걸어 온 길 (문법)
같은 내용을 묶은 대단원 3. 삶에게 길을 묻다 (면담문) 5. 예술의 숲을 거닐며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