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3년 10월 28일 월요일

교육학 초등 체육과 교수, 학습 과정안-도전, 경쟁 및 표현 영역(몸으로 속담 표현하기)

교육학 초등 체육과 교수, 학습 과정안-도전, 경쟁 및 표현 영역(몸으로 속담 표현하기)
[교육학] 초등 체육과 교수, 학습 과정안-도전, 경쟁 및 표현 영역(몸으로 속담 표현하기).hwp


목차

체육과 교수 학습 과정안

영역

본시주제

학습목표

학습자료

학습과정

학습내용

도입

전개

정리 및 평가

평가 계획




본문
[교사1(김서영)]
지도목표: 질서있게 대형을 만들고 모둠을 형성하도록 한다.

대형 만들고 줄 세우기
T(교사): (구호) 3학년!
S(학생): (박수치며) 1반!
T: 3학년 1반 친구들, 안녕하세요?
S: 안녕하세요?
T: 체육 시간이지요? 오늘은 우리 반을 크게 세 모둠으로 나누어서 수업을 진행할 거예요. 우선 두 명씩 짝을 지으세요.
(분위기가 소란스러워지지 않도록 한다. 보조교사들은 학생들 주위를 순회하면서 남는 학생끼리 짝을 짓도록 도와준 후 앞으로 나온다.)
T: 모두 짝을 지었나요? 오늘은 각자 옆에 있는 짝과 함께 게임을 하게 돼요. 짝과 협력하지 않고 자기 마음대로만 하면 게임을 잘 할 수 있을까요, 없을까요?
S: 잘 할 수 없어요.
T: 오늘은 짝과 협동을 잘 하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합니다. 그러면 여러분 앞에 선생님과 보조 선생님 두 분이 서 계시지요? 세 선생님들 앞으로 6줄씩 모이세요.
(교사 한 명 앞에 6줄로 12명씩 모이도록 하고 한쪽에 많이 모일 경우 인원을 조정한다.)
T: 선생님 앞에 6줄씩 섰지요? 오늘은 이렇게 6줄씩 크게 한 모둠이 되어서 게임을 함께 할 거예요. 게임을 잘 하기 위해서 모둠원끼리 무엇을 해야 할까요?
S: ‘협동’을 해야 돼요.
T: 맞습니다. 역시 협동을 잘 해야 오늘 우승을 할 수 있습니다.


본문내용
하기
대 상
3학년 1반 36명
학습목표
1. 몸으로 표현된 속담을 알아맞힐 수 있다.
2. 몸으로 실감나게 속담을 표현할 수 있다.
3. 규칙을 준수하고 친구와 협력하여 즐겁게 게임에 참여할 수 있다.
학습자료
훌라후프, 공, 긴 줄, 러버콘, 속담 그림, 속담카드, 매트, 테이프, 호루라기, 규칙판
학습과정
학습내용
교 수학 습 활 동
시간
자료() 및 유의점(※)
도입
준비활동

동기유발
학습활동 소개
[교사1(김서영)]
지도목표: 질서있게 대형을 만들고 모둠을 형성하도록 한다.
대형 만들고 줄 세우기
T(교사): (구호) 3학년!
S(학생): (박수치며) 1반!
T: 3학년 1반 친구들, 안녕하세요?
S: 안녕하세요?
T: 체육 시간이지요? 오늘은 우리 반을 크게 세 모둠으로 나누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