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학 초등 수학 수업지도안-5, 6학년 규칙성과 문제해결
[교육학] 초등 수학 수업지도안-5, 6학년 규칙성과 문제해결.pptx |
|
목차 [ 6.비와 비율 ] 단원의 필요성
학습의 흐름
표지
1차시 : 두 수의
비를 알아보자 (82~83쪽)
2차시 : 비율과 비의 값을 알아보자 (84~85쪽)
3차시 : 백분율에 대해
알아보자,할푼리에 대해 알아보자 (86~89쪽)
4차시 : 재미있는 놀이, 문제해결 (90~92쪽)
5~6차시 :
수준별 학습 (93~94쪽)
[ 6.비와 비율 ] 총평
[ 7.비례식 ] 단원의 필요성
<학습의
흐름>
표지
1차시 : 비례식을 알 수 있어요 (100~101쪽)
2차시 : 비의 성질을 알 수
있어요 (102~103 쪽)
3차시 : 가장 작은 자연수의 비로 나타낼 수 있어요 (104~105쪽)
4차시 :
비례식의 성질을 알 수 있어요 (106~107 쪽)
5차시 : 비례식을 이용하여 문제를 해결할 수 있어요
(108~109쪽)
단원평가
탐구활동
[ 7.비례식 ] 총평
[ 8.연비와 비례배분] 단원의
필요성
<학습의 흐름>
표지
1차시 : 연비를 알 수 있어요
(114~115쪽)
2,3차시 : 두 비의 관계를 나타낼 수 있어요 (116~119쪽)
4차시 : 연비의 성질을 알 수
있어요 (120~121쪽)
5차시 : 비례배분을 알 수 있어요 (122~123쪽)
6차시 : 연비로 비례배분하는 방법을
알 수 있어요 (124~125쪽)
단원평가
탐구활동
[8. 연비와 비례배분] 총평
1.
방정식
2. 정비례와 반비례
본문 [ 6.비와 비율 ] 단원의 필요성
비는 비교하는 두 양을 직접
비교하지 않고, 기준을 정하여 상대적인 크기를 비교하는 것이다. 이것은 실생활에서 두 양의 상대적인 가치를 평가할 때 꼭 필요한 것이다. 그리고
비율은 비를 좀 더 쉽게 알려 주기 위한 하나의 방법이다. 이 비와 비율은 음식을 만들 때나, 할인율을 계산할 때 등 삶의 전반적인 부분에서
실용적으로 사용된다.
(중략)
활동 1 남학생과 여학생 수를 각각 ◯와 △로 그려보고
그 둘을 숫자로 비교할 수 있도록 한다.
생활에서 알아보기 모둠 내의 남학생 수와 여학생 수를 비교하는
약속
두 수 사이의 관계를 비로 약속한다.
활동 2 남학생 수와 여학생 수를 비로 나타내는 방법을, 질문을 통해 알 수
있도록 한다.
활동으로 알게 된 것 활동을 통해 알게 된 것을 다시 한번 짚어주고 있다.
익히기 말로 표현된
두 수의 비를 기호를 써서 나타내게 한다.
본문내용 서 두 양의 상대적인 가치를 평가할 때 꼭 필요한 것이다.
그리고 비율은 비를 좀 더 쉽게 알려 주기 위한 하나의 방법이다. 이 비와 비율은 음식을 만들 때나, 할인율을 계산할 때 등 삶의 전반적인
부분에서 실용적으로 사용된다.
학습의 흐름 비례식, 비율 그래프 ↑ 할푼리로 나타내기 ↑ 비율의 분수와
소수, 백분율로 나타내기 ↑ 비의 값 나타내기 ↑ 비의 뜻을 알고 바로
나타내기 ↑ ↑ ↑ ↑ 분수 소수 분수, 소수의 곱셈과 나눗셈 분수와 소수의 크기
비교
표지 실생활에서 할푼리가 쓰이는 야구장의 장면을 제시
1차시 : 두 수의 비를 알아보자
(82~83쪽) 활동 1 남학생과 여학생 수를 각각 와 △로 그려보고 그 둘을 숫자로 비교할 수 있도록 한다. 생활에서
알아보기 모둠 내의 남학생 수와 여학생 |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