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3년 10월 28일 월요일

교육학 EPP 모델을 통한 교사의 역량 분석

교육학 EPP 모델을 통한 교사의 역량 분석
[교육학] EPP 모델을 통한 교사의 역량 분석.hwp


목차

1. 목적 및 목표


2. 연구 방법 및 절차

- 조사대상 및 기간
- 적용모델
- 진행절차


3. 분석결과

- 분석결과 초안
- 분석결과 내용
- 분석결과 수정안
- 분석결과 검증내용


4. 제언


5. 별첨자료

- 전사 기록지 1
- 전사 기록지 2






본문
1. 역량분석의 목적 및 목표는 무엇인가?

역량이란 핵심 노하우, 지식, 기술 등의 형태로 존재하며 내재화된 특성으로서, 업무수행을 특별히 잘 하는 사람들의 남들과 다른 어떤 독특한 행동 특성이라고 볼 수 있다. 따라서 역량을 분석함으로서 우리는 최고 수행자에게 어떠한 역량이 필요한지를 알 수 있다. 그리고 최고 수행자의 역량을 바탕으로 같은 혹은 비슷한 업종에 종사하는 타인에게 수행목표를 제시하여 그것을 달성하게 함으로서 그 역량에 대해 배울 수 있고, 더 나아가 그 분야에서 최고 수행자가 되게끔 도와준다.

우리는 교사에 대한 역량분석을 실시하였다. 요즘 들어 ‘교권이 붕괴되고 있다’, ‘교권이 심각하게 위협받고 있다’라는 말을 많이 듣게 된다. 학부모나 학생들에 의한 교권 침해도 큰 문제라고 할 수 있겠지만, 일부 교사의 역량 부족으로 인한 교권을 추락시키는 행태를 보이는 것이 더 큰 문제라고 생각한다. 따라서 교사는 교사라는 직업에 맞는 역량을 갖출 필요가 있다고 생각한다.

교사의 역량분석을 통해, 아직 교사에게 필요한 역량을 갖추지 못한 교사들에게 최고 수행자의 효과적인 역량을 제시해 줄 수 있다. 이렇게 함으로서 그들은 학생에 대한 접근 능력이나 행정업무 처리 능력 등과 같은 교사에게 필요한 역량을 보다쉽게 접근할 수 있고, 자신의 행동에 대한 반성과 수정이 빠르게 일어날 수 있다.이렇게 교사에게 필요한 역량을 배움으로 인해 교사는 알맞은 역량을 바탕으로 원활한 교사생활을 할 수 있다.



본문내용

- 조사대상 및 기간
- 적용모델
- 진행절차
3. 분석결과
- 분석결과 초안
- 분석결과 내용
- 분석결과 수정안
- 분석결과 검증내용
4. 제언
5. 별첨자료
- 전사 기록지 1
- 전사 기록지 2
1. 역량분석의 목적 및 목표는 무엇인가?
역량이란 핵심 노하우, 지식, 기술 등의 형태로 존재하며 내재화된 특성으로서, 업무수행을 특별히 잘 하는 사람들의 남들과 다른 어떤 독특한 행동 특성이라고 볼 수 있다. 따라서 역량을 분석함으로서 우리는 최고 수행자에게 어떠한 역량이 필요한지를 알 수 있다. 그리고 최고 수행자의 역량을 바탕으로 같은 혹은 비슷한 업종에 종사하는 타인에게 수행목표를 제시하여 그것을 달성하게 함으로서 그 역량에 대해 배울 수 있고, 더 나아가 그 분야에서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