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 본론 2.1. 교육과정 구현의 충실성
2.2. 소단원간 결합의 적절성 2.3. 텍스트 및 활등의 적절성 2.3.1 소단원(1) 다양한 우리들의
말 2.3.2. 소단원 (2) 장면에 따라 달라요
3. 결론(제언)
본문 우리 조에서 비판적으로
분석의 대상으로 선택한 단원은 (주)좋은책 신사고에서 출판한 국어(하) 교과서의 1단원 ‘함께 이야기 하는 세상’이다. 이 단원은 (1) 다양한
우리들의 말, (2) 장면에 따라 달라요 라는 소단원으로 구성되어 있는데, 각각의 단원은 2007 개정 교육과정 내용 체계상 ‘10-듣기-(3)
사회 방언을 듣고 언어적 다양성을 이해한다.’와 ‘10-문법-(3) 장면에 따른 표현 방식을 안다.’를 구현한 것이다. 많은 단원 중에서
이 단원을 선택하게 된 것은 단원의 구성에 대한 우리 조 나름의 문제의식으로부터 비롯하였다. 단원이라는 것은 교과서 구성의 기본단위로서, 교과서
집필자들의 교과서 관과 교과서 기능에 대한 생각을 담고 있는 것이다. 이러한 단원의 구성은 크게 대단원과 소단원으로 나누어져 있다. 여기서
대단원은 각각의 소단원을 공통적으로 아우를 수 있는 것이어야 하며, 이러한 대단원의 통합 하에서 각각의 소단원은 긴밀하게 연결되어 있어야 한다.
본문내용 및 활등의 적절성 2.3.1 소단원 (1) 다양한 우리들의 말 2.3.2. 소단원 (2) 장면에
따라 달라요 3. 결론(제언) 1. 서론 - 단원 설정의 이유(문제의식) 우리 조에서 비판적으로 분석의 대상으로 선택한 단원은
(주)좋은책 신사고에서 출판한 국어(하) 교과서의 1단원 ‘함께 이야기 하는 세상’이다. 이 단원은 (1) 다양한 우리들의 말, (2) 장면에
따라 달라요 라는 소단원으로 구성되어 있는데, 각각의 단원은 2007 개정 교육과정 내용 체계상 ‘10-듣기-(3) 사회 방언을 듣고 언어적
다양성을 이해한다.’와 ‘10-문법-(3) 장면에 따른 표현 방식을 안다.’를 구현한 것이다. 많은 단원 중에서 이 단원을 선택하게 된
것은 단원의 구성에 대한 우리 조 나름의 문제의식으로부터 비롯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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