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Ⅰ. 서론
Ⅱ. 이론적 고찰 1. 소프트웨어 산업의 정의 2. 소프트웨어 산업의
특징 3. 소프트웨어 산업의 중요성
Ⅲ. 소프트웨어 산업의 현황 및 문제점 1. 소프트웨어 산업의 현황 2.
소프트웨어 산업의 문제점
Ⅳ. 소프트웨어 산업의 수출 경쟁력 분석 1. 수출 경쟁력 분석을 위한 이론 2. SWOT
분석 3. Porter에 의한 국제 경쟁력 분석
Ⅴ. 소프트웨어 산업의 수출전략화 방안
Ⅵ. 결론 및
제언
<참고문헌>
본문 1950년대 후반부터 소프트웨어 산업이 시작되었지만, 소프트웨어를
상품으로 인지한 것은 60년대에 들어서이고, 70년대에 이르러서야 하드웨어 공급업체는 소프트웨어의 가격을 별도로 책정을 하였다. 하지만 이때까지
소프트웨어의 구매자는 대부분 전문 직종의 사람들이었고, 일반인에게 소프트웨어가 상품으로 인지된 것은 70년대 중반 이후 PC용 소프트웨어에
의해서이다. PC용 소프트웨어가 독자적인 상품으로 판매된 것과는 달리, 중대형 컴퓨터의 소프트웨어는 회사나 기관의 특수한 목적에 부합되는
전산시스템(하드웨어 + 소프트웨어 + 어플리케이션) 구축의 부품으로 사용이 되었다. 80년대에 들어, 몇 개의 소프트웨어들이 표준화에 성공을
하여 거대 기업으로 성장을 하였고, 이에 많은 국가와 기업들은 소프트웨어 산업에 관심을 집중하기 시작하였다. 소프트웨어 산업의 중요성은
지식의 생성과 활용, 보급이 주 원천이 되는 지식기반 경제 패러다임에서 더욱 부각되고 있다. 이는 대표적인 지식산업인 동시에 21세기
지식정보시대에서 국가도약의 핵심적인 역할을 하는 기간산업이라고 할 수 있다. 생산설비와 사회간접자본 등 물리적 인프라가 산업경제 시대의
국가경쟁력의 원천이었다면 지식기반경제 시대에서는 데이터를 가공하고 의사결정에 필요한 정보를 적절히 분배하며 축적된 지식을 활용하는 소프트웨어적인
인프라가 핵심적이라고 할 수 있다. 따라서 소프트웨어 산업의 전략적 육성은 새로운 도약을 위하여 매우 중요한
과제이다.
본문내용 의 특징 3. 소프트웨어 산업의 중요성 Ⅲ. 소프트웨어 산업의 현황 및 문제점 1.
소프트웨어 산업의 현황 2. 소프트웨어 산업의 문제점 Ⅳ. 소프트웨어 산업의 수출 경쟁력 분석 1. 수출 경쟁력 분석을 위한
이론 2. SWOT 분석 3. Porter에 의한 국제 경쟁력 분석 Ⅴ. 소프트웨어 산업의 수출전략화 방안 Ⅵ. 결론 및
제언 <참고문헌> Ⅰ. 서론 1950년대 후반부터 소프트웨어 산업이 시작되었지만, 소프트웨어를 상품으로 인지한 것은
60년대에 들어서이고, 70년대에 이르러서야 하드웨어 공급업체는 소프트웨어의 가격을 별도로 책정을 하였다. 하지만 이때까지 소프트웨어의 구매자는
대부분 전문 직종의 사람들이었고, 일반인에게 소프트웨어가 상품으로 인지된 것은 70년대 중반 이후 PC용 소프트웨어에
의해서
참고문헌 이장로(2003),국제마케팅,무역경영사. 송병락(1995),“한국경제론”,박영사. 백정환(1999),“한국기업의
국제화 의식수준에 관한 실증적 연구”,서울대 석사학위논문. 김진용,왕형근,박장호,황문우(2007),“주력성장산업으로서 IT산업에 대한
평가와 시사점”. 이공래(2000),“기술혁신이론 개관”,과학기술정책연구원. 조동성(1989),“국가간의 국제경쟁력에 관한
연구”,서울대학교 경영대학교. 홍동표.이원준.이재성(2000),“디지털경제에서의 기업 및 산업구조와 정책연구”,
정보통신정책연구원. 한상용(1999),“일본 퍼스널 컴퓨터 산업의 역동성과 부동성 :연결망의 결속과 배제”,연세대학교 사회학과 박사학위
논문. 최용록(2002),국내 S/W 산업의 육성과제와 대응방안,문화무역연구 제2권 1호, 한국문화
무역학회. 정재민(2005),“한국 소프트웨어 산업이 국제경쟁력 강화전략에 관한 연구”,전북대 경영대학원,석사학위
논문. 최용록(2002),국내 S/W 산업의 육성과제와 대응방안,문화무역연구 제2권 제1호,한국
문화무역학회. ChemerilovDmitry(2005),기업의 국제화와 국제마케팅 전략에 관한 연구,배재대대학원,석사학위
논문. 이재영(2007),“한국 소프트웨어 산업의 지식경쟁력 강화를 통한 수출전략화 방안”,청주대학교 대학원,경영학과 국제경영전공
박사학위논문. Timawsoft(2008),“SOA 시장 및 기술전망”. 산은경제연구소 산업분석2팀(2007),“국내 소프트웨어산업 현황
및 벤처투자 활성화 방향”. 재정경제부,행정자치부,산업자원부,정보통신부,기획예산처,국무조정실,공정거래위원회(2007),“중소 소프트웨어
기업 활성화 대책”. 이철(2002),“한국 소프트웨어 산업의 해외 진출 현황과 세계화 전략”. 정보통신부(2008),“IT강국에서
소프트웨어강국으로 소프트웨어산업
발전전략”.
*웹사이트 www.kotra.or.kr www.brandrepublic.com www.mktclub.com www.nso.go.kr www.naver.com www.seri.org www.lgeri.com www.software.or.kr www.itstat.go.kr u-lib.nanet.go.kr datanet.co.kr
|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