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Ⅰ. 들어가며 1) 비 주요교과목에 대한 현황 2) 비주요교과목에 참여의 필요성과
목적
Ⅱ. 동기유발 1) 멀티미디어 활용 학습 2) 상벌제도
Ⅲ. 참여도 - PBL (문제
중심학습)
Ⅳ. 결 론
Ⅴ. 참고문헌
본문 Ⅱ. 동기유발
1) 멀티미디어 활용
학습
비 주요과목에 참여하지 않는 학생들을 참여시키기 위해 필요한 방법 중 하나는 학습에 대한 흥미 및 동기유발 이다. 이는 비
주요과목 뿐만 아니라 주요과목에서도 효과적인 학습을 위해 기본적으로 필요한 방법이다. 그러나 대부분의 학생들이 주요과목은 적절한 동기유발 없이도
입시과목이기 때문에 참여하는 반면, 비 주요과목은 동기유발 없이는 참여도가 비교적 낮다. 때문에 이러한 문제 상황에서는 학습에 관한 학생들의
흥미 및 동기유발이 필요하며 그방안으로 ‘멀티미디어’를 활용한 방법이 있다. 멀티미디어는 OHP, 슬라이드 프로젝터, VCR 등의 시청각
매체를 사용하는 것을 뜻하며 근래에 와서 문자, 그림, 사진, 영상, 애니메이션, 음향, 음악 등이 디지털방식과 컴퓨터를 중심으로 통합된
커뮤니케이션과 상호작용이 수반되는 복합 다중매체를 뜻한다. 교육현장에서 멀티미디어는 컴퓨터와 다양한 매체들이 결합함으로써 학습자들에게 보다 높은
수준의 학습흥미를 유지할 수 있도록 하며 학습을 위한 최적의 환경을 제공해 줄 수 있고 현실과 유사한 풍부한 환경을 제공하며 많은 양의 정보를
수록하고 시공간적인 제한을 극복할 수 있다. 또한 이론 중심의 주입식 교육보다 상호작용을 가능하게 하여 학습 경험을 확장 시켜 주어교수효과를
극대화 시킬 수 있다.
본문내용 현혜라 제출일: 2011년
7월 2일 토요일 목 차 Ⅰ. 들어가며 1) 비 주요교과목에 대한 현황 2) 비주요교과목에 참여의 필요성과 목적 Ⅱ.
동기유발 1) 멀티미디어 활용 학습 2) 상벌제도 Ⅲ. 참여도 - PBL (문제 중심학습) Ⅳ. 결 론 Ⅴ.
참고문헌 Ⅰ. 들어가며 1) 비 주요교과목에 대한 현황 한겨레 신문에 따르면 2010년 8월 고등학교 지리교사가 학교장의 권고로
명예 퇴직을 하였다. 학교 측에서는 비 주요교과목의 수업일수와 시간들을 줄이고 국,영,수 입시과목에 편중되는 커리큘럼을 도입하고 있다. 미국의
교육학자 아이즈너(Eisner, 1994)는 기존의 전통적인 교육방식의 문제점을 지적하였다. 아이즈너는 배울만한 가치가 있는데도 불구하고 공적인
문서에는 빠져있는 예술적 영역을 강조하였다
참고문헌 Ⅴ. 참고문헌
1) 단행본 박성익 외
(2011),『 교육방법의 교육공학적 이해』, 교육과학사 오성삼(2011), 『핵심 교육학 개론』, 양서원 황정규 외(2008),
『교육학 개론』, 교육과학사 김신일(2009), 『교육사회학』, 교육과학사
2) 학위논문 이한주(1995), 「비주요
과목 교사들이 느끼는 아픔의 겉과 속: 중학교 비 주요과목 교사들의 사회화 과정에 대한 사례 연구」, 연세대학교 체육연구소
체육연구
3) 학술지 논문
전유영(2007), 「협동학습(cooperative learning)에 대한 선행연구 고찰:
국외 선행연구 분석을 중심으로」, 『한국교육문제연구』 제 25권 제 2호
이한주(2003), 「체육교과에 대한 우리나라와 미국
중학생의 인식과 태도 비교(A Comparison of Students Attitudes Toward Physical Education in
the Middle Schools)」 『한국체육철학회지』제 11권 제 2호
유난숙,채정현(2009), 「가정교과교육학
지식(H-PCK)에 관한 가정과교사의 반성적 성찰」『한국 가정과 교육 학회지』 제 21권 제 2호
4)
웹사이트 http://www.riss.kr/index.do 한국 학술
정보 http://www.riss.kr학술연구정보서비스 http://
100.naver.com두산백과사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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