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3년 10월 25일 금요일

서비스 마케팅 sk텔레콤 서비스마케팅전략

서비스 마케팅 sk텔레콤 서비스마케팅전략
[서비스 마케팅] sk텔레콤 서비스마케팅전략.hwp


목차
1. 선정이유


2. 기업소개


3. 연혁


4. STP 전략


5. SWOT 분석


6. 7P 분석


7. 결론 및 향후 나아가야 할 방향 제언



본문
1. 선정이유

우리나라의 이동통신사 가입자 수는 점차 증가하고 있으며, 기술의 계속적인 발달에 따라 이동통신사 간의 경쟁이 끊이지 않고 있다. 더욱이 이미 성숙기에서 머무르는 이동통신사의 위치는 한정되어 있는 소비자를 경쟁사로부터 유치하고 유지하는데 마케팅 전략의 초점을 두고 있는 상황이다. 200 3G의 등장은 이동통신사의 부동의 순위를 바꾸어 놓았다. 특히 SKT은 이동전화의 대중화를 이끌며 2G세대까지의 1위를 계속 유지했으나, 2007년 3G 시대가 시작되면서 KTF에게 자리를 내어주기도 하였다. 이에 이번 보고서를 통해서 이동통신 서비스에 대하여 알아보고 특히 SKT의 현재 3G 시장의 마케팅 전략을 알아보고자 한다.

2. 기업소개

SK텔레콤은 국내 최초의 제1세대 아날로그 이동전화 시대 개막하였으며 세계 최초 CDMA 기술 상용화 성공으로 제2세대 이동통신 시대 실현, 세계 최초 제2.5세대 CDMA 2000 1X 서비스와 세계 최초 3세대 동기식 IMT-2000(CDMA 2000 1xEV-DO)상용화 등 제4세대와 제5세대의 미래 정보통신까지 지난 23년 동안 대한민국을 대표하는 정보통신 기업으로 성장하였다.
정보통신에서 쌓은 기술력과 노하우를 바탕으로 중국, 베트남, 몽골, 캄보디아 등 아시아를 넘어 미국, 이스라엘, 프랑스 등 세계적인 선진 시장에 한국의 무선 인터넷 기술력과 플랫폼 솔루션, 그리고 콘텐츠를 수출하며 세계 속으로 그 활동 무대를 넓혀가고 있다.
▪ 경영이념
: 혁신적인 가치창조로 모바일 라이프스타일을 선도하는 기업
▪ 신 가치경영
: 다양한 가치의 혁신과 균형적 제고를 통해 기업가치 극대화 추구
▪ 시장 점유율
: 약 50.98%. 이동통신사 시장 1위 기업

3. 연혁
1984년
3월 한국이동통신서비스주식회사 설립
4월 차량전화 서비스 개시
1988년
4월 공중전기통신사업자 지정
7월 이동전화 서비스 개시
1994년
6월 SK그룹, 최대 주주로 경영 참여
1995년
2월 21세기 비전 ‘MOVE21’ 선포
1996년
1월 세계 최초 CDMA 디지털 이동전화 상용서비스 개시
6월 한국 민간 기업 최초 뉴욕증시(NYSE) 상장
1997년
3월 SK텔레콤으로 사명 변경
1998년
1월 국내 이동통신사업자 중 국내 최초 ISO 9002 인증 획득
1999년
7월 신세대를 위한 이동전화 브랜드 ‘TTL’ 출시
8월 이동전화 IS-95B 세계 최초 상용화
무선인터넷 브랜드 ‘n.TOP’출시
2000년
1월 한ㆍ일 간 IMT-2000 영상통화 성공
6월 ‘텔레콤아시아’로부터 ‘최고의 CDMA사업자(Best CDMA Operator)’로 선정
10월 CDMA2000 1X 상용서비스 개시
러시아 다케스탄에서 이동전화 서비스 개시
2001년
4월 몽골에서 무선인터넷 서비스 제공
5월 중장기 비전 ‘VISION 2010’ 선포
6월 세계 최초 이동전화 동영상 상용서비스 개시
9월 스마트카드 기반의 다기능 통합모바일 카드
‘MONETA 카드’ 발급 개시
10월 유무선 통합 포털 ‘NATE’ 제공

2002년
1월 세계 최초 동기식 IMT-2000 (CDMA 2000 1xEV-DO)상용서비스 개시
캄보디아 CDMA 이동전화 사업권 획득
2월 신개념 텔레매틱스 서비스 ‘NATE Drive’ 출시
멀티미디어 모바일 방송 ‘NATE Air’ 출시
3월 CDMA-GSM 서비스 간 국제로밍 서비스 개시
4월 이스라엘에 NATE 플랫폼 수출
5월 미국 자동로밍 서비스 개통
6월 차세대 LBS, NATE GPS 서비스 개시

2003년
3월 중국 차이나유니콤과 합자기업 본계약 체결
6월 중국 동방통신과 이동전화 마케팅 합자법인 설립
7월 새로운 ‘기업 혁신 전략 (Change Management)’ 발표
베트남 CDMA 상용서비스 개시
9월 모네타 유선금융포털 오픈
10월 세계 최초 중국과 국가간 무선데이터 로밍 서비스 개시
11월 위성DMB 컨소시엄 구성
12월 WCDMA 상용서비스 개시
2004년
3월 창사 20주년 기념 ‘신가치경영’ 선포
세계 최초 DMB 서비스를 위한 위성 발사
4월 차이나유니콤과의 합자기업 ‘UNISK’ 설립
디지털홈 시범사업 개시
6월 이스라엘 자동로밍 서비스 개시
7월 유무선 통합 ‘싸이월드’ 포털 출시
8월 카자흐스탄에 NATE 플랫폼 수출
10월 BcN 시범사업을 위한 ‘유비넷’ 컨소시엄 출범
베트남 ‘S폰’ 서비스 가입자 10만 돌파
11월 유무선 통합 뮤직포털 ‘멜론’ 출시
미국 컬러링 서비스 사업 개시

2005년
1월 와이브로 사업권 획득
4월 인도네시아 자동로밍 서비스 개시
5월 GPS 기반 어린이안심 서비스 ‘아이키즈(i-Kids)’ 유럽시장 수출
6월 한ㆍ일 간 최초 화상전화 서비스 개시
8월 제주 텔레매틱스 시범도시 2차년도 시범사업자로 선정
10월 미국 SK-EarthLink사의 신규 회사명이면서 서비스 브랜드인 ‘힐리오(Helio)’ 발표
11월 프랑스ㆍ이탈리아 전역에서 ‘WCDMA 자동로밍’ 서비스 실시
2006년
1월 ‘행복도시락 지원사업’ 전사 차원으로 확장
3월 미국ㆍ유럽ㆍ아시아 22개국에 해외 멀티미디어 메시징 서비스 개시
5월 미국 ISP업체인 EarthLink와 공동으로지분 출자 설립한 힐리오가 미국전역에서MVNO 서비스 개시
HSDPA 세계 최초 상용화
6월 서울 일부 지역에서 와이브로 상용서비스 개시
7월 고품질 이동통신 대표 브랜드 ‘T’ 출시
8월 중국 국가발전개혁위원회와 중국의 3세대 이동통신기술 표준인 TD-SCDMA 기술 협력 관련 MOU 체결
9월 차이나유니콤과 한ㆍ중 양국 시장 공략을위한 ‘단말기 공동 소싱’ 시행 합의
삼성전자와 전 세계 90여개 국에서 자동로밍 가능한 ‘리얼 월드폰’ 출시
12월 삼성전자와 국내외 시장 단말기 공급을 위한 전략적 제휴 체결






본문내용
가입자 수는 점차 증가하고 있으며, 기술의 계속적인 발달에 따라 이동통신사 간의 경쟁이 끊이지 않고 있다. 더욱이 이미 성숙기에서 머무르는 이동통신사의 위치는 한정되어 있는 소비자를 경쟁사로부터 유치하고 유지하는데 마케팅 전략의 초점을 두고 있는 상황이다. 200 3G의 등장은 이동통신사의 부동의 순위를 바꾸어 놓았다. 특히 SKT은 이동전화의 대중화를 이끌며 2G세대까지의 1위를 계속 유지했으나, 2007년 3G 시대가 시작되면서 KTF에게 자리를 내어주기도 하였다. 이에 이번 보고서를 통해서 이동통신 서비스에 대하여 알아보고 특히 SKT의 현재 3G 시장의 마케팅 전략을 알아보고자 한다.
2. 기업소개
SK텔레콤은 국내 최초의 제1세대 아날로그 이동전화 시대 개막하였으며 세계 최초 CDMA 기술 상용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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