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3년 10월 11일 금요일

국제경영 이마트의 중국시장 진출전략

국제경영 이마트의 중국시장 진출전략
[국제경영] 이마트의 중국시장 진출전략.pptx


목차
1.떠오르는 소비시장 ‘중국’

2.중국 내 외국 유통기업 현황
(2008년 기준, 단위:위안, 자료:대외경제정책연구원)


3.E-Mart 전략분석 STP
4.E-Mart 전략분석 Positioning
5.E-Mart 전략분석 4P
6.월마트의 S.W.O.T
7.월마트와 이마트
8.결론

본문
세계 최대의 시장 잠재력을 보유한 신흥 거대 시장
지역 계층별 소득 및 소비구조가 큰 차이를 보이는 시장
주민 소득증대에 따른 소비구조 및 소비구조의 행태 급변
브랜드의 이미지가 중요한 중/고급품 시장
제품 life cycle 짧고 공급자 중심 → 소비자 중심 급격히 전환


기부의 형태로 기업이윤을 사회에 환원하고, 지역주민과의 유대관계를 돈독히 함


기업의 여성인권에 대한 관심을 홍보함으로써 소비능력이있는
중국여성들에게 어필


사회친화적인 스폰서링 마케팅을 통해 기업시민의 이미지 부각


스톡옵션, 마이홈제도 등 직원복지에도 적극 투자


중국 이마트 상하이점은 중국기업이라는 인식을 심어주는
현지화 전략 을 수행한다.


본문내용
조공장
떠오르는 소비시장 ‘중국’

중국 내 외국 유통기업 현황
(2008년 기준, 단위:위안, 자료:대외경제정책연구원)

중국 내 외국 유통기업 현황
(2008년 기준, 단위:위안, 자료:대외경제정책연구원)

E-Mart 중국진출배경
중국진출
시장개방됨에
따라 유통업도
제조업처럼
해외진출가능
장기적으로 볼 때 시장의 성장에 한계있을것이라고 판단
1996년
한국유통시장
개방후
외국업체에
심각한위기감

Strength
현지화전략
축적된노하우
저렴한가격
매장분위기
서비스의 고급화
Weakness
외국기업에비해
약한자금조달력
낮은해외진출경험
Opportunity
중국의시장잠재력
한국이라는좋은이미지
(형제의나라)
Threat
문화차이
외국기업과의경쟁
낙후된물류/운송시스템
경쟁사보다늦은진입
E-Mart 전략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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