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케팅 애플 아이메시지 분석 및 향후 전략방안
[마케팅] 애플 아이메시지 분석 및 향후 전략방안.hwp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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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p03 개요 아이메시지 전략 방안의 필요성
p04 아이메시지 아이메시지의 등장 / 아이메시지란
무엇인가
p09 시장 분석 SMS 시장 전망 / 스마트폰 시장 / IOS5 관련 아이메시지 시장 / 자체 설문조사
시행
p16 타 메신저 특징 및 비교 현존하는 모바일 메신저 / 카카오톡 / 틱톡 / 마이피플 / 챗온 / 각 메신저별 특징
비교
p20 아이메시지 분석 iOS5의 문제점 / SWOT 분석
p23 향후 전략방안 현재의 전략방향 / STP 전략
/ Marketing MIX 전략
p32 결론
p33 참고문헌 참고기사 / 참고 공식홈페이지 /
참고 통계자료
본문 ○조사결과 (통계결과 Excel 자료 별도첨부)
1. 자신이 사용하는 모바일메신저를
체크해주세요. (중복선택가능)
① 카카오톡() ② 마이피플( ) ③ 틱톡() ④ 챗온() ⑤ 기타
(메신저명:)
조사자들이 현재 사용하고 있는 메신저의 이용 현황을 알 수 있었다. 거의 50%에 달하는 조사자가 카카오톡을
사용 하고 있었고, 그 다음 마이피플, 틱톡, 챗온 순으로 모바일 메신저를 이용하고 있었다. 실제로 카카오톡이 압도적으로 많은 이용자를 확보하고
있다는 것을 실감할 수 있었다.
2. 1번의 대답에 해당하는 모바일 메신저를 이용하는 이유는 무엇입니까?
①
속도② 지인들이 많이 씀 ③ 해당 메신저의 디자인 ④ 기능이 다양해서 ⑤ 기타 ()
사람들이 모바일 메신저를 사용하는 이유를
알 수 있었다. 이것은 이용자들이 모바일 메신저를 사용할 때, 실제 무엇을 기대하는지를 의미하기도 한다. 조사 결과, 응답자의 약 84%가
‘지인들이 많이 써서’ 사용한다고 응답했다. 즉, 메신저의 특성 상 자신의 주위 사람들이 이용하지 않는 메신저는 메신저로서의 이용가치가 없다는
것이다. 그 다음으로는 속도가 약 9%, 디자인 때문에 사용한다가 3.8%를 차지했다. 기타의견으로는 ‘익숙해서’, ‘공지사항이 인간적이라서’
등이 있었다.
3. 아이메시지를 사용하고 계십니까?
① 예 ② (아이메시지를 사용가능한 기기가 없어서)
사용불가 ③ (아이메시지를 사용가능한 기기가 있지만)아니오 ※ 잠깐 !! 아이메시지를 사용가능한 기기란 무엇인가요? iOS5가
탑재된 아이폰, 아이패드, 아이팟 등을 말합니다.^^
3번 문항을 통해 아이메시지 이용현황을 파악할 수 있었다. 조사 결과,
사용하고 있다는 약 14%밖에 되지 않았다. 이 사실은 어느 정도 예상했던 것이다. 왜냐하면 우리나라는 안드로이드 운영체제의 기기를 사용하는
수가 iOS운영체제기기보다 훨씬 많기 때문이다. 그런데 주목할 만한 것은 ‘사용가능한 기기가 있지만 사용하지 않는다.’ 응답이 25%에 달한다는
것이었다. 여기에서 ‘아이메시지에 무언가 문제점이 있지 않을까?’하는 궁금증이 생겼다.
본문내용 S 시장 전망
/ 스마트폰 시장 / IOS5 관련 아이메시지 시장 / 자체 설문조사 시행 p16 타 메신저 특징 및 비교 현존하는 모바일 메신저
/ 카카오톡 / 틱톡 / 마이피플 / 챗온 / 각 메신저별 특징 비교 p20 아이메시지 분석 iOS5의 문제점 / SWOT
분석 p23 향후 전략방안 현재의 전략방향 / STP 전략 / Marketing MIX 전략 p32 결론 p33 참고문헌
참고기사 / 참고 공식홈페이지 / 참고 통계자료 개 요 □ 아이메시지 전략의 필요성 ○ 기존 모바일 메신저의 새로운
구도 현재 국내 아이폰 이용자는 이동통신사 합계 300만 명을 조금 넘어섰고, 아이패드 이용자도 200만 명을 넘어선지 오래다.
이들 중 중복 사용자들을 고려하면 실제 메시지를 이용할 수 있는 고객들은
참고문헌
참고문헌
□ 참고기사
한국경제신문
(http://www.hankyung.com) 조선일보 (http://www.chosun.com) 매일경제
(http://www.mk.co.kr) 머니투데이 (http://www.mt.co.kr) 한국경제
(http://www.hankyung.com) 헤럴드 경제 (http://www.heraldbiz.com)
□ 참고
공식홈페이지
애플공식홈페이지 (http://www.apple.com/kr) 카카오톡 공식 홈페이지
(http://www.kakao.com/talk) 하우젠 홈페이지
(http://www.samsung.com/sec/article/airconditioners-brandstory) 기아자동차 홈페이지
(http://www.kia.co.kr) LG에어컨 휘센 홈페이지 (http://whisen.lge.co.kr)
□ 참고
통계자료
포티오 리서치 (Portio Research) 방송통신위원회,
세계일보 한국전자정보통신산업진흥회 정보통신정책연구원 아이서플라이 동양종합금용
리서치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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