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3년 10월 7일 월요일

마케팅 애플 아이메시지 분석 및 향후 전략방안

마케팅 애플 아이메시지 분석 및 향후 전략방안
[마케팅] 애플 아이메시지 분석 및 향후 전략방안.hwp


목차
p03 개요 아이메시지 전략 방안의 필요성

p04 아이메시지 아이메시지의 등장 / 아이메시지란 무엇인가

p09 시장 분석 SMS 시장 전망 / 스마트폰 시장
/ IOS5 관련 아이메시지 시장 / 자체 설문조사 시행

p16 타 메신저 특징 및 비교 현존하는 모바일 메신저 / 카카오톡 / 틱톡 / 마이피플 / 챗온 / 각 메신저별 특징 비교

p20 아이메시지 분석 iOS5의 문제점 / SWOT 분석

p23 향후 전략방안 현재의 전략방향 / STP 전략
/ Marketing MIX 전략

p32 결론



p33 참고문헌 참고기사 / 참고 공식홈페이지 / 참고 통계자료


본문
○조사결과 (통계결과 Excel 자료 별도첨부)

1. 자신이 사용하는 모바일메신저를 체크해주세요. (중복선택가능)

① 카카오톡() ② 마이피플( ) ③ 틱톡() ④ 챗온()
⑤ 기타 (메신저명:)


조사자들이 현재 사용하고 있는 메신저의 이용 현황을 알 수 있었다. 거의 50%에 달하는 조사자가 카카오톡을 사용 하고 있었고, 그 다음 마이피플, 틱톡, 챗온 순으로 모바일 메신저를 이용하고 있었다. 실제로 카카오톡이 압도적으로 많은 이용자를 확보하고 있다는 것을 실감할 수 있었다.


2. 1번의 대답에 해당하는 모바일 메신저를 이용하는 이유는 무엇입니까?

① 속도② 지인들이 많이 씀 ③ 해당 메신저의 디자인
④ 기능이 다양해서 ⑤ 기타 ()

사람들이 모바일 메신저를 사용하는 이유를 알 수 있었다. 이것은 이용자들이 모바일 메신저를 사용할 때, 실제 무엇을 기대하는지를 의미하기도 한다. 조사 결과, 응답자의 약 84%가 ‘지인들이 많이 써서’ 사용한다고 응답했다. 즉, 메신저의 특성 상 자신의 주위 사람들이 이용하지 않는 메신저는 메신저로서의 이용가치가 없다는 것이다. 그 다음으로는 속도가 약 9%, 디자인 때문에 사용한다가 3.8%를 차지했다. 기타의견으로는 ‘익숙해서’, ‘공지사항이 인간적이라서’ 등이 있었다.

3. 아이메시지를 사용하고 계십니까?

① 예 ② (아이메시지를 사용가능한 기기가 없어서) 사용불가
③ (아이메시지를 사용가능한 기기가 있지만)아니오
※ 잠깐 !! 아이메시지를 사용가능한 기기란 무엇인가요?
iOS5가 탑재된 아이폰, 아이패드, 아이팟 등을 말합니다.^^


3번 문항을 통해 아이메시지 이용현황을 파악할 수 있었다. 조사 결과, 사용하고 있다는 약 14%밖에 되지 않았다. 이 사실은 어느 정도 예상했던 것이다. 왜냐하면 우리나라는 안드로이드 운영체제의 기기를 사용하는 수가 iOS운영체제기기보다 훨씬 많기 때문이다. 그런데 주목할 만한 것은 ‘사용가능한 기기가 있지만 사용하지 않는다.’ 응답이 25%에 달한다는 것이었다. 여기에서 ‘아이메시지에 무언가 문제점이 있지 않을까?’하는 궁금증이 생겼다.



본문내용
S 시장 전망 / 스마트폰 시장
/ IOS5 관련 아이메시지 시장 / 자체 설문조사 시행
p16 타 메신저 특징 및 비교 현존하는 모바일 메신저 / 카카오톡 / 틱톡 / 마이피플 / 챗온 / 각 메신저별 특징 비교
p20 아이메시지 분석 iOS5의 문제점 / SWOT 분석
p23 향후 전략방안 현재의 전략방향 / STP 전략
/ Marketing MIX 전략
p32 결론
p33 참고문헌 참고기사 / 참고 공식홈페이지 / 참고 통계자료
개 요
□ 아이메시지 전략의 필요성
○ 기존 모바일 메신저의 새로운 구도
현재 국내 아이폰 이용자는 이동통신사 합계 300만 명을 조금 넘어섰고, 아이패드
이용자도 200만 명을 넘어선지 오래다. 이들 중 중복 사용자들을 고려하면 실제
메시지를 이용할 수 있는 고객들은

참고문헌

참고문헌


□ 참고기사

한국경제신문 (http://www.hankyung.com)
조선일보 (http://www.chosun.com)
매일경제 (http://www.mk.co.kr)
머니투데이 (http://www.mt.co.kr)
한국경제 (http://www.hankyung.com)
헤럴드 경제 (http://www.heraldbiz.com)

□ 참고 공식홈페이지

애플공식홈페이지 (http://www.apple.com/kr)
카카오톡 공식 홈페이지 (http://www.kakao.com/talk)
하우젠 홈페이지 (http://www.samsung.com/sec/article/airconditioners-brandstory)
기아자동차 홈페이지 (http://www.kia.co.kr)
LG에어컨 휘센 홈페이지 (http://whisen.lge.co.kr)

□ 참고 통계자료

포티오 리서치 (Portio Research)
방송통신위원회, 세계일보
한국전자정보통신산업진흥회
정보통신정책연구원
아이서플라이
동양종합금용 리서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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