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Ⅰ. 이론적 배경 1. 갈등의 개념 2. 갈등의 원인과 발전과정 3. 갈등에 대한 관점의
변천 4. 갈등의 관리 5. 협상 Ⅱ. 기업 및 조직에 대한 사례
1. 갈등의 발전과정 - 금호타이어의
파업 2. 갈등의 발전과정 - 유성기업의 파업 3. 갈등의 역기능 - 청주시의 과업주도형 리더 4. 갈등의 관리 - 중소기업
갈등관리 프로그램 5-1 통합적 협상 - 현대자동차의 노사 협의 5-2 통합적 협상 - 쌍용차 임금 협상 6. 갈등의 발생과
협상 - ‘롤러코스터-노사탐구생활’
본문 갈등의 발전과정
원인발생 : 경영진의 무리한 확장으로 인한
경영악화로 인해 정리해고 강행 갈등인지 :파업에 대한 투표 실시 해결의도 노조는 기본급10%삭감과 상여금100%반납
제시 사 쪽은 기본급20%삭감(승급,승호 3년간 중단)과 경영상 해고, 임금 3년간 동결 제시 해결행동 :파업과 직장 폐쇄라는
극한 대립
유성기업 노사분쟁이 남긴 숙제들
‘평균연봉 7천만원’은 명백한 거짓말‘불법’ 없어도 보복은 있다?
‘제2의 쌍용차’ 사태가 될까 사회적 우려를 낳았던 유성기업 노사분규 사태가 일주일을 넘기지 못하고 5월24일 경찰의 진압에 의해
마무리됐다. (중략) 유성기업 노조에 따르면 지난 1년6개월 사이에만 스스로 목숨을 끊거나 돌연사한 조합원이 5명에 이른다. 야간근무
스트레스가 가장 큰 원인이라는 것이 노조의 주장이다. 노조는 2009년 임단협에서 ‘주간2교대제’ 시행을 요구했다. 야간 근무로 고통 받는
노동자들이 우울증, 공황장애에 시달리는 것을 막자는 것이다. 노조 측과 사측은 지난 2009년 임단협에서 주간2교대제 도입을 언급했고
경제상황 및 제반 조건들을 감안해 2011년 1월1일 실행을 목표로 추진하기로 결정했다. 이후 노사는 올해 1월부터 최근까지 ‘주간2교대제’
도입을 두고 특별교섭을 진행했으나 서로의 입장차이가 커 의견을 좁히지 못해왔다. (중략) 500여명의 노조원들이 연행되면서 유성기업의
파업은 종료됐다. 공장은 빠르게 정상화 됐고 시설점검을 끝낸 아산공장은 25일 밤부터 일부 생산라인을 가동하기 시작했다. 유성기업이
정상화되면서 현대기아차 등 유성기업으로부터 부품을 공급받던 국내 완성차 업계도 25일 오후부터 멈췄던 조립라인을 가동하기 시작했다 공장은
정상화됐지만 이번 파업과 관련해 민주노총의 개입 논란이 확대 되면서 그에 따른 갈등이 예상된다. (후략) 2011. 5. 27 시사서울
김경탁기자
본문내용 직에 대한 사례 1. 갈등의 발전과정 - 금호타이어의 파업 2. 갈등의
발전과정 - 유성기업의 파업 3. 갈등의 역기능 - 청주시의 과업주도형 리더 4. 갈등의 관리 - 중소기업 갈등관리
프로그램 5-1 통합적 협상 - 현대자동차의 노사 협의 5-2 통합적 협상 - 쌍용차 임금 협상 6. 갈등의 발생과 협상 -
‘롤러코스터-노사탐구생활’
Ⅰ. 이론적 배경
1. 갈등의 개념 갈등 : 두 개 이상의 목표나 개인이나 조직 단위
간에 서로 대립, 경쟁, 충돌이 일어나 조직의 존속과 발전 을 위한 활동이 저해되어 있는 상태 잠재적 문제에 대해서 관심
구성원들의 다양한 요구를 충족 쇄신 변통 및 발전, 재통합의 계기 창의성, 진취성, 융통성, 적응성을 향상 조직 내
갈등관리 방법을 학습 해결되는 동안 목표달성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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