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3년 10월 18일 금요일

마케팅 처음처럼 마케팅전략

마케팅 처음처럼 마케팅전략
[마케팅] 처음처럼 마케팅전략.hwp


목차
1. 주제 및 선정동기

2. 출시배경
(1) 진로의 성공
(2) 산소주의 낮은 시장 점유율
(3) 소비자의 성향 변화
(4) 진로의 도수 낮추기

3. 처음처럼의 도입과 컨셉
(1) 처음처럼의 Ideal Point
(2) 처음처럼의 브랜드 디자인
(3) 알칼리 수의 특징
(4) 처음처럼 광고 전략

4. 처음처럼의 광고
(1) 유통망 확대
(2) 길거리 판촉 활동
(3) 처음처럼 전용 알루미늄 용기

5. 참이슬과 처음처럼의 공방전
(1) 도수전쟁
(2) 설탕, 소금 논쟁
(3) 전기분해, 알칼리 환원수 논쟁

6. 결론 : 처음처럼의 시사점

7. 참고문헌 및 웹싸이트


본문
1. 주제 및 선정동기

- 기존의 진로 독점적 소주시장에서 두산이 처음 처럼을 출시하고 이것을 소비자에게 어떻게 인지시켰는지, 그에 따른 시장 점유율의 변화가 어떠하였는지, 그리고 진로와의 경쟁구도가 어떻게 진행되었는지 알아보고자 우리 조는 처음처럼의 도입과 광고대결을 발표의 주제로 선정하였다.

2. 출시배경

(1) 진로의 성공

진로 기업 소개 및 분석

- 두꺼비 상표 진로소주는 우리 서민과 애환을 함께 하며 성장한 대표적인 장수 히트상품이다. 기쁠 때나 슬플 때나 우리 곁엔 언제나 두꺼비가 함께 했다. 진로의 역사는 일제 치하인 1924년 10월 평남 용강군 지운면에 진천양조상회(眞泉釀造商會)를 설립하면서 시작됐다. 이후 6.25 전쟁의 발발로 51년 부산에서 소주 금련(金蓮)을, 52년에는 낙동강(洛東江)을 생산했으며 1954년 6월 영등포구 신길동에서 서광주조(西光酒造)를 발족시켜 오늘날 소주의 대명사 진로를 탄생시키게 된다. 진로라는 제품이름은 생산지인 진지(眞池)의 眞과 순곡(純穀)으로 소주를 증류할 때 술방울이 이슬처럼 맺힌다 하여 露를 선택해 지어졌다. 창업기 진로의 상표에는 원숭이를 트레이드마크로 사용했는데 6.25전쟁으로 월남한 후 진로가 전국을 대상으로 영업을 개시한 신길동 시대에 와서 두꺼비로 바뀌게 됐다. 진로가 주류업계의 선두주자로 떠오르게 된 것은 품질의 우수성 및 판매 전략이 주효했기 때문이었지만 선진적인 광고 및 선전활동도 중요한 역할을 했다.

1959년 말 진로는 국내 최초의 CM Song이자 그 시절 최대의 히트곡이었던 야야야 야야야 차차차 ∼로 시작되는 진로 파라다이스를 통해 국내 광고 분야의 새로운 장을 열어 놓았으며 국내 주류시장을 선도해 나가기 시작했다. 진로CM은 라디오와 TV를 통해 선보이기 시작했으며 전국 방방곡곡 대유행을 한 공전의 히트곡으로써 당시 군인들은 물론 일반 체육대회의 응원가로 불리기도 했다. 제조기술을 향상시킴과 동시에 기발한 판촉활동을 펼치면서 진로는 이른바 쓴맛, 단맛 대결로 시작된 진로 대 삼학의 10년 경합을 70년을 고비로 승리로 이끌었다.

이후 진로는 30년 이상 국내시장 1위를 유지하고 있다. 1984년 10월 경기도 이천에 단일주류로는 세계 최대 규모의 주류종합단지를 완공, 새로운 역사를 창조하는 계기가 됐다. 1996년 6월에는 참나무통 맑은 소주를 시판, 출시 50일 만에 1천 만병 판매, 3 개월 만에 프리미엄 소주시장 1위차지 등 국내 소주사에 신기원을 이룩했으며 1998년 10월에는 국내 최초의 대나무 숯 여과 소주 "참眞이슬露"를 출시했다.

"참眞이슬露"는 출시 6개월 만에 1억병, 9개월 만에 2억병, 3년3개월 만에 30억병이 팔리는 폭발적인 인기상승세로 국내소주시장에 돌풍을 일으키고 있으며 국내 소주사상 최고의 브랜드이자 세계 증류주 시장에서도 당당히 1위를 차지하고 있다. 국내소주시장을 22도로 전환시킨 주역이기도 한 참眞이슬露는 제조방법에 국내 최초로 도입한 대나무 숯 여과공법으로 기술특허를 취득함으로써 소주 제조기술을 한 차원 발전시키는데 기여하기도 했다.

1924년 창업 이래 2001년까지 진로가 생산한 소주의 양은 360ML병으로 약 236억병. 소주병을 누인 길이(20.7CM)로 환산하면 서울-부산(428KM)을 무려 5,707회 왕복한 거리이며 지구둘레를 약 122회, 지구에서 달까지 약 12.


본문내용
자의 성향 변화
(4) 진로의 도수 낮추기
3. 처음처럼의 도입과 컨셉
(1) 처음처럼의 Ideal Point
(2) 처음처럼의 브랜드 디자인
(3) 알칼리 수의 특징
(4) 처음처럼 광고 전략
4. 처음처럼의 광고
(1) 유통망 확대
(2) 길거리 판촉 활동
(3) 처음처럼 전용 알루미늄 용기
5. 참이슬과 처음처럼의 공방전
(1) 도수전쟁
(2) 설탕, 소금 논쟁
(3) 전기분해, 알칼리 환원수 논쟁
6. 결론 : 처음처럼의 시사점
7. 참고문헌 및 웹싸이트
1. 주제 및 선정동기
- 기존의 진로 독점적 소주시장에서 두산이 처음 처럼을 출시하고 이것을 소비자에게 어떻게 인지시켰는지, 그에 따른 시장 점유율의 변화가 어떠하였는지, 그리고 진로와의 경쟁구도가 어떻게 진행되었는지 알아보고자 우리 조는 처음처럼

참고문헌
안광호, 권익현, 임병훈 (3판, 학현사, 2007)
임종원 외 (3판, 경문사)
http://www.soju.co.kr/
http://www.chamisulfresh.com/
http://www.mediatoday.co.kr/news/
http://www.naver.com
http://sports.chosun.com/news/
http://www.pbj.co.kr/news/
http://news.hankooki.com/lpage/economy/
http://www.fnnews.com/
http://www.economy21.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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