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제패션기업분석 GUCCI 구찌 마케팅전략과 성공요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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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서 론 1. 선정이유 본 론 2. 브랜드 아이덴티티 - 창업자, CEO - 로고, 도안 - 연혁 3. 브랜드 컨셉 - 전통의 차별화 - 실용주의 주력상품 - 주력상품 : 의류, 신발, 가방 - 확장된 상품 : 향수, 시계 4. 매장현황 - 해외진출 - 매장현황 - 국내시장 현황 매출현황 - 전체 매출현황 - 국내 매출현황 5. 마케팅전략과 성공요인 - 제품차별화 - 스타마케팅 - 제한된 광고 - VIP 마케팅 - 모회사, 포트폴리오 전략 6. 실패, 위기 대처사례 - 실패와 위기 - 대처사례 마케팅전략 7. 경쟁브랜드 비교 - 경쟁사와 비교한 구찌의 장.단점 결 론 8. 시사점, 제안점 - 전개방향 9. 참고문헌 본문 서론 1. 선정이유 브랜드란 특정 기업이 만든 제품이 다른 기업들의 제품보다 뛰어나다는 느낌을 주고, 고객의 마음을 사로잡아, 최종 선택에 이르게 하는 일종의 힘이나 매력으로 해석된다. 브랜드는 기업의 대표적인 무형자산으로 꼽히는데, 그 중요성은 갈수록 커지고 있으며 오늘날에는 기업 가치를 나타내는 중요한 지표로 활용되고 있다. 이러한 브랜드 중에서도 명품브랜드는 보통 브랜드가 모방하거나 따라 하기 힘든 고급스럽고 품위 있는 핵심 역량을 갖추고 있어야 한다. 우리나라에는 수많은 명품 브랜드들이 들어와 있다. 수많은 명품 중에서 우리나라 젊은이에게 가장 인지도가 높은 명품 브랜드는? 바로 구찌! 2년 전, 호텔 신라면세점과 홍콩의 판야 마케팅컨설턴트에서 실시한 ‘한국인이 좋아하는 명품10’ 에서의 조사결과 구찌가 1위를 차지하였다. 구찌는 다른 명품 브랜드에 비해 비교적 일찍이 국내에 소개되어, 눈에 띄는 디자인의 마크와 로고 캔버스 제품으로 패션 리더들의 사랑을 받아왔다. 실용성에서 출발하여 장인정신을 바탕으로 현재 세계적인 인기를 누리고 있으며, 이탈리아 패션기업 가운데 최초로 주식을 상장한 성공적인 브랜드 이다. 구찌 제품 중에서도 구찌백은 젊은 여성들이 가장 먼저 관심을 갖게 되는 제품이라고. 구찌가 대중적으로 깊이 파고든 것은 90년대 중반, 젊은 미국 디자이너 톰 포드를 영입하면서부터. 톰 포드가 선보인 구찌 컬렉션은 전통을 고수하는 대신 가장 현대적인 섹슈얼리티를 추구, 패션계는 이에 열광했다. 가슴을 깊게 드러낸 남성풍 슈트, 광택을 내는 트렌치코트 등은 오랫동안 이어져온 패션 유산에 혁명을 일으켰으며, 그 영향력은 우리나라에까지 행사하고 있으며, 여전히 꺼지지 않고 있다.작은 지갑에서부터 핸드백, 구두, 향수와 시계, 남자와 여자의 옷까지 모든 럭셔리 상품을 장식하고 있는 이니셜 더블 G로고는 모르는 사람이 없을 정도로 유명해져 있다. 그리고 최고의 브랜드가 한순간에 무너져 내렸던 사례가 있다면, 그것은 틀림없이 구찌의 경우 일것이다. 1994년 Tom ford가 creative derector로 채택되기 이전 구찌는 가족간의 불화와 세금회피로 인한 가족들의 투옥등을 원인으로 파산위기에 처했다. 게다가 1998년3월, 마지막 구찌의 남자 상속자인 Maurizio Gucci가 이혼 전의 부인에게 살해되면서 그 스켄들로 인해 구찌의 위기에 더욱 영향을 끼쳤다. 이 보고서는 구찌의 브랜드 컨셉과 브랜드 아이덴티티, 브랜드 컨셉 성공 항목, 실패와 위기 대처 사례, 브랜드 컨셉 단계, 브랜드 확장전략 (제품범주 확장 전략)에 대해 분석하고 앞으로 구찌가 전개할 방안에 대해 제안하고자 한다. 본문내용 브랜드 컨셉 - 전통의 차별화 - 실용주의 주력상품 - 주력상품 : 의류, 신발, 가방 - 확장된 상품 : 향수, 시계 4. 매장현황 - 해외진출 - 매장현황 - 국내시장 현황 매출현황 - 전체 매출현황 - 국내 매출현황 5. 마케팅전략과 성공요인 - 제품차별화 - 스타마케팅 - 제한된 광고 - VIP 마케팅 - 모회사, 포트폴리오 전략 6. 실패, 위기 대처사례 - 실패와 위기 - 대처사례 마케팅전략 7. 경쟁브랜드 비교 - 경쟁사와 비교한 구찌의 장.단점 결 론 8. 시사점, 제안점 - 전개방향 9. 참고문헌 서론 1. 선정이유 브랜드란 특정 기업이 만든 제품이 다른 기업들의 제품보다 뛰어나다는 느낌을 주고, 고객의 마음을 사로잡아, 최종 선택에 이르게 하는 일종의 힘이나 매력으로 해석된다. 브랜드는 참고문헌 <위기를 기회로 바꿔라 - 세계 유명 기업들의 경영혁신 사례 45, 매경이코노미 글로벌비지니스팀> <명품 마케팅-럭셔리 비즈니스, 세계를 사로잡은 럭셔리 브랜드 30선> <아, 그거! - 대한민국 상식 마니아 1%를 위한 상식사전-엔사이클로넷> <패션과 명품 - 살림지식총서 145 - 이재진 / 살림출판사> <황금을 건지는 안경 비즈니스 - 김인규 / 매일경제신문사> <마케팅 어드벤처 - 김민주 / 미래의창> <럭셔리 신드롬 - 제임스 B. 트위첼 / 미래의창> <마케팅전략 -한상만, 하영원, 장대련 / 박영사> <귀족마케팅 -김상헌, 오진미 / 청년정신> <포스트모던마케팅 - 스티븐 브라운 > <중앙일보 ECONOMIST 제 634호(2002.4.30) - 중앙일보이코노미스트 편집부> <중앙일보 ECONOMIST 제 635호(2002.5.7)- 중앙일보이코노미스트 편집부> <패션브랜드 혁신전략에 관한 연구 : 영국, 프랑스, 이탈리아 브랜드를 중심으로 - 석사학위 이해연지도교수 박광희계명대학교 ,2005> <구찌 홍보용 실적자료 발표> <브랜드 컨셉에 따른 패션 광고의 표현형식 분석 - 구찌와 버버리를 중심으로> <가톨릭 대학교 생활 과학부 의류학 전공 교수 -최선형> <구찌 브랜드 이미지의 브랜드 인지도 평가에 관한 연구 - 엄경희 :한양대학교 디자인학부 섬유디자인 전공 교수> <신용분석보고서 - 한국신용평가정보 / 2007년 4월18일> http://www.gucci.com/ http://tong.nate.com/eniy673qpsy/6688839 http://www.gucci.com/ http://www.adic.co.kr/index.do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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