품질교육3공통교육기관에서 품질을 보증하기 위한 시스템 2)품질기능전개란 무엇이며 이의 이용사례를 수집하여
설명
정보통계학과 3학년 품질경영.hwp |
|
목차
Ⅰ. 서 론
Ⅱ. 교육기관에서 품질을 보증하기 위해 갖출 수 있는 시스템
1.
교육품질의 개요
1) 교육품질의 개념과 특성
2) 교육기관에서 품질보증의 중요성
2. 교육기관에서 품질을 보증하기 위해 갖출 수
있는 시스템
1) 교육품질의 질 보증
2) 계약적합
3) 교육 수요자의 품질주도
4) TQM적용 시 고려사항
3.
교육기관에서의 품질보증 시스템 고착을 위한 개인 견해
1) 교육의 질
2) 참여와 헌신
3) 품질문화
4) 전문성 개발과
훈련
5) 품질의 개선과 평가
Ⅲ. 품질전개란 무엇이며 이의 이용사례를 수집하여 설명
1. 품질기능전개(QFD)의
개요
1) 개념
2) 역사와 배경
3) 구조
2. 구성절차와 사례
1) HOQ의 구조와 절차
2)
적용사례(자동차 문짝 설계의 적용)
3. 고려사항과 사례
1) 품질요소
2) 품질요소의 조사방법
3) 적용사례(항공운수업의
여객서비스)
Ⅳ. 결 론
Ⅴ. 참고 문헌
본문
Ⅰ. 서 론
미국의 대법원은
포르노그래피를 정의할 것을 요구받았을 때 그것을 정의할 수는 없지만 보면 알 수 있다고 규정했다. 품질도 이와 같다. 품질을 정의할 수 있는
소비자는 거의 없지만 소비자들은 누구나 눈으로 보아 품질을 안다. 여기에서 품질은 보는 이에 달려 있다는 요점을 뽑아낼 수 있다. 결국 품질을
정의하는 것은 소비자이다. 사람들은 일상생활에서 항상 품질 문제와 관련되어 있다. 물건을 사거나 식당에서 음식을 먹을 때 자동차나 주택 혹은
컴퓨터를 구입할 때 자신이 파악한 품질을 중요한 판단기준으로 삼는다. 품질을 공개적으로 따져보든 마음속으로 은밀히 견주어 보든 간에 몇 가지
기준을 적용한다. 우리 눈에 보이는 품질은 상품이 이 기준에 부응하는 정도에 의해 결정된다.
이러한 관점에서 TQM 철학과 교육에 대한
품질관리와 방법은 1980년대 영국, 캐나다, 미국을 중심으로 교육기관 및 교육조직에도 적용되기 시작하였다. 그것은 이들 나라에서 교육품질과
서비스에 대한 새로운 문제가 발생하였기 때문이다. 즉 그들은 교육비가 매년 증가함에 따라 교육 투자 수익에 대해 관심을 갖게 되었던 것이다.
정부나 기업이 교육체제 성과에 대해 불만이 있었던 것이다. 그리고 또 하나의 요인은 정보기술과 세계 경제 속에서 국가 간 경쟁전략으로 교육투자와
교육 품질에 대한 보증에 대한 소비자의 인식이 증대되었다는 점이다. 교육의 TQM에 있어 가장 중요한 것은 교육성과의 질에 관한 것이다. 이러한
성과의 질은 교육에 대한 품질을 보증하는 것으로 교육기관의 경영자나 행정가는 그들이 책임지고 있는 교육기관의 품질의 질과 성과를 지속적으로
개선하기 위하여 TQM 시스템을 교육기관의 품질을 보증할 수 있는 시스템으로 적용할 수 있다.
품질기능 전개(Quality Function
Deployment: QFD)는 지속적인 개선을 이루기 위한 한 가지 열쇠는 가능한 한 제품 개발 초기 단계에 고객을 참여시키는 것이다. 이것이
QFD의 주요 관점이다. 스테판 유슬락(Stephen Use
본문내용
설명하시오.
【목 차】
Ⅰ. 서 론
Ⅱ.
교육기관에서 품질을 보증하기 위해 갖출 수 있는 시스템
1. 교육품질의 개요
1) 교육품질의 개념과 특성
2) 교육기관에서
품질보증의 중요성
2. 교육기관에서 품질을 보증하기 위해 갖출 수 있는 시스템
1) 교육품질의 질 보증
2)
계약적합
3) 교육 수요자의 품질주도
4) TQM적용 시 고려사항
3. 교육기관에서의 품질보증 시스템 고착을 위한 개인
견해
1) 교육의 질
2) 참여와 헌신
3) 품질문화
4) 전문성 개발과 훈련
5) 품질의 개선과 평가
Ⅲ.
품질전개란 무엇이며 이의 이용사례를 수집하여 설명
1. 품질기능전개(QFD)의 개요
1) 개념
2) 역사와 배경
3)
구조
2. 구성절차와 사례
1) HOQ의 구조와 절차
2) 적용사례(자동차 문짝 설계의 적용
참고문헌
1.
김지은 저(2013), 교육행정 및 교육경영, 동문사
2. 윤재홍 저(2012), 품질경영론, 한경사
3. 박재흥 저(2012),
현대 품질경영론, 박영사
4. 김종걸 외 편역(2006), 품질경영, 사이텍 미디어
5. 신동설 외 공저(2002), 품질기능전개의
이론과 실무, 상조사
6. 김연성 외 공저(2002) 품질경영론, 박영사
7. 김대현 외 공저(2011), 교육과정과 교육평가,
학지사
8. 주삼환 외 공저(2006), 학교경영의 이론과 실제, 학시자
9. 김양희 저(2002), 대학교육 서비스품질 요인이
학생만족 및 후속행동에 미치는 영향
하고 싶은 말
♠ 정보통계학과, 품질경영, 3학년 공통 항목 중간
과제물
♠ 과제물
1. 교육기관에서 품질을 보증하기 위해서는 어떤 시스템을 갖출 수 있는지
설명하시오.
2. 품질기능전개란 무엇이며, 이의 이용사례를 수집하여 간단히
설명하시오. |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