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자무역, 전자상거래, e-business 중소수출기업의 인터넷 마케팅전략의 활용과 수출성과에 관한
연구
중소수출기업의 인터넷 마케팅전략의 활용과 수출성과에 관한 연구.hwp |
목차 I. 서 론 제 1절 연구의 배경 및 목적 제 2절 연구의 범위 및 방법 1. 연구의 범위 2. 연구의 방법 II. 전자무역과 인터넷 마케팅전략에 관한 이론적 고찰 제 1절 전자무역의 개념과 특성 제 2절 중소기업의 전자무역 활용현황 1. 중소기업의 정의 및 특성 2. 중소기업의 국제화와 인터넷 활용 제 3절 인터넷 마케팅의 특성과 인터넷 마케팅 전략 1. 인터넷 마케팅의 특성 2. 전통적 마케팅믹스와 인터넷 마케팅 전략의 차이 3. 인터넷 마케팅의 전략 (1) 인터넷 제품전략(product strategies) (2) 인터넷 가격전략(price strategies) (3) 인터넷 유통전략(place strategies) (4) 인터넷 촉진전략(promotion strategies) III. 선행연구와 연구모형의 설정 제 1절 인터넷 마케팅 전략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에 관한 연구 1. 기업의 외부요인 (1) 동종업계의 정보화 정도 2. 기업의 내부요인 (1) 인터넷 무역 경험도 (2) 웹 투자수준 3. 국제화 정도 제 2절 인터넷 마케팅 전략에 관한 연구 제 3절 성과에 관한 연구 IV. 연구모형 및 가설의 설정 제 1절 연구 모형의 설정 제 2절 연구가설의 설정 1. 기업의 환경요인과인터넷 마케팅 전략과의 관계 2. 인터넷 마케팅 전략과 수출성과와의 관계 3.변수의 조작적 정의와 측정 제 3절 실증 분석의 방법 V. 예상발견과 시사점 1. H1 : 기업 외부요인과 인터넷 마케팅 전략과의 관계 2. H2 : 기업 내부요인과 인터넷 마케팅 전략과의 관계 3. H3 : 국제화 정도와 인터넷 마케팅 전략과의 관계 4. H4 : 인터넷 마케팅 전략과 수출성과와의 관계 5. 본 연구의 시사점 VI. 결 론 본문 5. 본 연구의 시사점 중소기업들이 인터넷 마케팅전략을 활용하는 요인은 기업의 외부요인과 내부요인으로 구분하여 환경변수를 선정하였다. 기업의 외부요인에 해당되는 동종업계의 정보화 정도가 높아 질수록 업계와 고객간의 인터넷 무역의 확산의 정도는 증가할 것이며, 이에 따른 수출이익도 증가하게 될 것이다. 기업의 내부요인인 인터넷 무역 경험이 많이 축적된 기업일수록 인터넷마케팅 전략을 활용하는데 상대적 우위확보가 가능할 것이다. 또한 인터넷 무역을 실행하기 위한 웹 투자수준이 클수록 인터넷 마케팅 전략 활용에 긍정적 영향을 미칠 것으로 예상된다. 본 연구에서 인터넷 마케팅 전략과 수출성과와의 관계를 분석하기 위하여 인터넷 마케팅전략 으로 즉 제품 표준화 전략, 가격 차별화 전략, 세계적인 유통채널의 확보 및 사이버 유통업자를 이용한 유통전략과 영문홈페이지의 구축 및 해외 마켓플레이스에의 등록 그리고 전자우편 의 이용을 통한 촉진전략을 활용한다면 경제적 성과와 전략적 성과에 긍정적 영향을 미칠 것으로 예상된다. 본문내용 에 있어 전략 도구로 활용되고 있다. 구매자들은 인터넷을 통하여 시간과 공간을 초월하여 전 세계 어느 곳이든 방문해서 원하는 상품을 주문하고 대금을 결제하는 이른 바 가상현실 속에서 상품 구매를 할 수 있게 되었다. 이러한 폭발적인 인터넷의 성장세에 힘입어 인터넷 전자상거래가 21세기 세계교역의 새로운 무대로 떠오르고 있으며, 인터넷 전자상거래를 무역을 포함한 국제마케팅 활동에 이용하고자 하는 기업들은 인터넷의 잠재력으로부터 매우 광범위한 편 익을 누릴 수 있게 되었다. 이러한 상황 하에서 우리경제가 IT강국으로 발전하고, 국제무역에 있어 경쟁력 우위를 확보하기 위해서는 우선 중소기업들이 전자무역의 중요성을 인식하고 중소기업에게 적합한 인터넷 마케팅 전략을 모색하여 발전시키는데 힘써야 할 것이 참고문헌 강태구, 『사이버 수출마케팅』, 무역경영사, 2001. 공정열, “한국 중소기업의 전자무역 확대 방안에 관한 연구”, 「전자상거래학회지」, 제7권 제4호, 전자상거래학회, 2006. 곽원일, 최원일, “인터넷환경하의 국제마케팅 전략-가격 촉진 전략을 중심으로”, 한국산업경제학회 산업경제연구, 제13권 제2호, 2000. 김승철, “한국 수출기업의 전자무역 활용수준과 성과에 관한 연구”, 중앙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 논문, 2003. 나도성, “한국무역업체의 사이버무역 구현에 관한 연구”, 「무역학회지」, 제26권 제2호, 한국무역학회, 2001. 반병길, 『국제마케팅』, 박영사, 2001. 심상렬, “한국 수출기업의 인터넷 전자상거래 구현 및 성과에 관한 연구”, 한양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 논문, 1999. 조원길, 『유비쿼터스 시대를 대비한 전자무역실무』, 보명북스, 2007. 최혁준, “한국중소기업의 인터넷마케팅 수출성과에 관한 연구”, 동국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 논문, 2002. 한충민, “중국시장에서의 마케팅전략: 성과에 관한 탐색적 연구”, 마케팅연구, 제15권, 제2호, 2000. 홍성태 송창석 신종철, 중소기업의 인터넷 수출활동의도 결정요인에 관한 연구, 상품학 연구, 31, 2002. Bennett, Roger, Export Marketing and the Internet: Experiences of Website use and perceptions ofexport barriers among UK business, International Marketing Review, Vol. 14, No.5, 1997. Cavusgil, S. T. and Zou, Shaoming, Marketing Strategy-Performance Relationship : An Investigation ofthe Empirical Link in Export Market Ventures, 하고 싶은 말 본 자료는 [중소수출기업의 인터넷 마케팅전략의 활용과 수출성과에 관한 논문 연구계획서]로 논문을 작성하려고 하는 대학원생들에게 석박사 논문 작성시 참고가 될 수 있는 유용한 자료로 연구목적, 연구배경 및 연구모형 설정과 실증분석을 실시한 후에 마지막으로 결론과 시사점, 논문의 기여 등을 작성하였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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