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터넷마케팅 인터넷마케팅시장점유율향상을위한인터넷쇼핑몰11번가11st마케팅전략A+리포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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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조사개요 1. 조사의 배경 및 문제제기 2. 조사의 목적 3. 조사의 중요성 4. 조사의 구성 및 방법 Ⅱ. 오픈마켓시장의 개요 1. 오픈마켓의 정의 2. 오픈마켓시장의 현황 Ⅲ. 소비문화와 형태 1. 현대인의 소비문화와 형태 2. 브랜드와 온라인을 중심으로 한 소비트랜드의 변화 2. 효과적인 브랜드 마케팅 예시 푸마(PUMA) Ⅳ. 11번가 분석 1. Company Analysis 2. Competitor Analysis 3. Customer Analysis 4. Environment Analysis Ⅴ. 11번가의 현 마케팅 전략 1. 11번가가 현재 시행하고 있는 마케팅 전략 Ⅵ. 11번가, 무엇이 부족한가 1. 현 마케팅 전략에 대한 소비자들의 생각 2. 11번가 현재 상황에 대한 분석 3. 설문과 FGI, 인터뷰를 통해 도출해낸 가설 및 가설 검증 Ⅶ. 소비문화와 형태에 따른 마케팅 전략 Ⅷ. 전략 효과 분석 Ⅸ. 결론 Ⅹ. 한계점 ⅩⅠ. 출처 본문 1. 조사의 배경 및 문제제기 오늘날 쇼핑의 형태는 급속도로 변하고 있다. 더 이상 마음먹고 번화가로 나가서 하는 쇼핑이 아닌, 틈나는 대로 필요할 때마다, 때에 따라서는 해외의 상품까지 빠른 시간 내에 가장 저렴한 가격을 찾아서 구입하는 쇼핑이 가능하게 된 것이다. 즉, 쇼핑에서 시간과 공간의 장벽이 인터넷으로 인해 사라졌으며 ‘같은 물건인데도 발품 팔아가며 비싸게 주고 사는 어리석은 행동’ 은 더 이상 용납되지 않는다.2001년, 백화점 시장규모의 20%에도 못 미쳤던 인터넷 쇼핑몰의 거래금액이 2005년도 들어 10조원을 넘어서면서 60%선까지 급성장하였다. 특히 인터넷 중개몰인 G마켓이 설립 2년 만에 연간 거래액 1조를 넘어섬에 따라 현대홈쇼핑 등 전통업체들이 인터넷 중개몰 사업에 진출의사를 밝히고 있다. 이러한 추세에 따라 SK텔레콤은 2008년 2월 17일 오픈마켓 ‘11번가’를 런칭했다. 이미 포화상태라고 볼 수도 있는 인터넷 쇼핑몰 시장에 등장한 11번가. 하지만 무서운 속도로 절대적인 1위인 g마켓과 옥션의 뒤를 이어 런칭된지 1년도 되지 않아 점유율 3위에 올랐다. 어떠한 전략적 요인 덕분에 CJ와 같은 대기업이 런칭한 엠플도 철수한, 진입장벽이 크다는 오픈마켓 시장에서 이러한 성공을 거두었는지, 이러한 성공이 어떻게 지속될 수 있는지에 대해 조사해 보고자 한다. 현재까지는 11번가가 SKT라는 이동통신회사의 특징을 적극 활용하여 성공을 이루었다. ‘11번가’는 앞으로도 SKT가 축적한 다양한 유통채널, 유무선 인터넷 사업의 활용을 통해 미래 성장을 주도할 글로벌 스케일의 오픈마켓이 될 수 있다. 특히, SKT의 특징을 살려 거래 수수료 이외에도 광고 수익, 직접 상품 출시, 다양한 연계 상품 및 타 사업 군과의 제휴 마케팅으로 수익성을 높일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SK텔레콤은 최신 트렌드를 선도하는 거리의 개념을 부여, 유비쿼터스 시대에 온/오프라인을 넘나드는 쇼핑 스트리트 ‘11번가’로 브랜드화 하기로 한 것이 다른 인터넷 쇼핑몰들과 차별화 되는 점이다. 또한 다양한 커뮤니티 형성, 유무선 연동 서비스, Web2.0을 활용한 차별화된 기능(검색, 채핑 등)을 제공함으로써 쇼핑이 여러 사람과 함께 즐길 수 있는 재미있는 엔터테인먼트라는 새로운 패러다임을 조성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 또한 모바일 전용으로 상품을 구성한 ‘모바일11st’도 오는 3월 오픈, 모바일 전용쿠폰을 활용한 구매를 할 수 있으며, SMS를 통한 상품 검색도 가능하게 해, 고객이 언제 어디서든 쉽게 상품 정보를 얻을 수 있게 할 예정이다. <중략> 본문내용 픈마켓시장의 현황 Ⅲ. 소비문화와 형태 1. 현대인의 소비문화와 형태 2. 브랜드와 온라인을 중심으로 한 소비트랜드의 변화 2. 효과적인 브랜드 마케팅 예시 푸마(PUMA) Ⅳ. 11번가 분석 1. Company Analysis 2. Competitor Analysis 3. Customer Analysis 4. Environment Analysis Ⅴ. 11번가의 현 마케팅 전략 1. 11번가가 현재 시행하고 있는 마케팅 전략 Ⅵ. 11번가, 무엇이 부족한가 1. 현 마케팅 전략에 대한 소비자들의 생각 2. 11번가 현재 상황에 대한 분석 3. 설문과 FGI, 인터뷰를 통해 도출해낸 가설 및 가설 검증 Ⅶ. 소비문화와 형태에 따른 마케팅 전략 Ⅷ. 전략 효과 분석 Ⅸ. 결론 Ⅹ. 한계점 ⅩⅠ. 출처 Ⅰ. 하고 싶은 말 본 자료는 Y대 경영대학 [인터넷마케팅]수업 기말과제로 제출하여 조원 모두가 A+를 받았던 리포트입니다. 본리포트에서는 인터넷 오픈마켓 11번가가 향후 경쟁력을 높이기 위해 취해야 할 대응방안을 모색하고 시장 점유율을 높일 수 있는 방안에 대하여 알아보았습니다. 자세한 내용은 목차 및 내용요약을 참고하시고 많은 도움 되시길 바랍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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