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3년 10월 18일 금요일

마케팅 마케팅조사커피빈 마케팅전략 분석 및 향후 마케팅전략 방향 (A+리포트)

마케팅 마케팅조사커피빈 마케팅전략 분석 및 향후 마케팅전략 방향 (A+리포트)
[마케팅조사]'커피빈' 마케팅전략 분석 및 향후 마케팅전략 방향 (A+리포트).doc


목차
1. 기업 선정 동기

2. 기업 소개

3. 환경 분석
3-1. 내부 환경 분석
3-2. 외부 환경 분석
1) 거시 환경 분석
2) 경쟁자 분석
3) 산업 구조 분석
3-3. SWOT 분석

4. 현재 마케팅 전략
4-1. STP Strategy
4-2. 4P’s Mix Strategy
1) Product
2) Price
3) Place
4) Promotion

5. 향후 마케팅 전략 방향
5-1. Survey Result
5-2.STP Strategy
5-3.4P’s Mix Strategy
1) Product
2) Price
3) Place
4) Promotion
5-4. SWOT Strategy

본문
내부환경 분석

1)부드러운 커피 맛으로 여성 고객에 어필

스타벅스의 커피가 너무 진해서 싫다는 이야기를 들어본 적이 있을 것이다. 스타벅스는 오래 볶아 까맣게 된 다크 로스트(dark roast)를 선호하는 반면, 커피빈은 약간 볶은 라이트 로스트(light roast), 즉 약배전 방식을 따른다. 조사에 따르면 나이가 어릴수록, 여성 고개일수록 라이트 로스트를 선호한다. 커피전문점의 성패는 얼마나 많은 여성 고객과 젊은 고객을 사로잡을 수 있느냐에 달려 있다. 이 때문에 커피빈의 라이트 로스트 커피는 여성 고객의 취향과 잘 맞아 떨어진 차별화 전략이 아닐 수 없다.

2)웰빙 콘셉트의 무지방, 무가당

커피빈앤티리프는 커피는 물론 베이글, 쿠키, 샌드위치, 케이크 등 모든 베이커리를 만드는 데 팻 프리(fat-free)의 고급원료만을 사용한다. 크림이 듬뿍 들어간 커피를 마시면서도 날씬함을 유지하길 바라는 젊은 여성들의 마음을 사로잡으려는 전략이다. 커피빈의 아이스 블렌디드 제품에는 저지방 우유가 사용될 뿐 아니라 모든 음료가 무지방, 무설탕 파우더로도 제조될 수 있기 때문에 몸매를 생각하면서 맛있는 것을 먹고 싶어 하는 여성 고객과 연예인들로부터 많은 지지를 받고 있다.

3)커피 외에 다양한 허브티, 과일티

커피빈의 또 다른 인기요인은 다른 커피전문점과는 달리 다양한 허브티와 과일티를 만날 수 있다는 것이다. 지금까지 커피전문점에서 녹차, 홍차 정도만 맛볼 수 있었다면 이곳에서는 얼그레이, 포모사 우롱, 트로피칼 패션, 차이, 모로칸 민트 등 다양한 차를 손쉽게 즐길 수 있다. 따라서 커피보다 차를 즐기는 사람도 얼마든지 함께 갈 수 있는 커피전문점이다.
그뿐만 아니라 고객이 주문하기 전에 차의 향을 미리 맡아볼 수 있어 자신의 취향에 맞는 차를 선택할 수 있다. 이 회사의 CI와 로고를 보면 갈색 바탕에 찻잎 그림이 있어 이 매장에서 차도 마실 수 있음을 잘 보여준다.

4)좋은 상권, 고급 매장에 고가 전략

스타벅스 커피가 비싸다고 하지만 커피빈과 파스구찌의 커피가격은 스타벅스보다 더 높다. 커피가격이 고가이지만 매장 인테리어도 더 고급스럽다. 커피빈 매장은 스타벅스 매장보다 고전적인 분위기가 더 나는데, 인테리어 기본 소재가 떡갈나무이기 때문이다.
커피빈은 스타벅스 못지않게 매우 좋은 상권에 대형 매장을 입점시키고 있다. 그래서 지나가는 사람의 눈에 잘 띈다. 명동타워에 있는 커피빈 매장은 2층 규모로 홀처럼 매장 면적이 상당히 넓다. 커피빈이 자신을 마음대로 뽐낼 수 있는 플래그십 스토어라고 해도 손색이 없다.
또 커피빈 매장이 입주해 있는 건물에는 액세서라이즈라는 패션아이템 가게가있다. 커피빈의 고객과 액세서라이즈의 고객이 20대 중반 이상 여성으로 겹친다는 사실을 알고 그렇게 입점한 것이다. 액세서라이즈는 주얼리, 가방 등 패션 소품을 다루는 런던 기반의 액세서리 브랜드로, 커피빈코리아 계열사이다.

<중략>

본문내용
업 구조 분석
3-3. SWOT 분석
4. 현재 마케팅 전략
4-1.STP Strategy
4-2.4P’s Mix Strategy
1) Product
2) Price
3) Place
4) Promotion
5. 향후 마케팅 전략 방향
4-1. Survey Result
4-2.STP Strategy
4-3.4P’s Mix Strategy
1) Product
2) Price
3) Place
4) Promotion
4-4. SWOT Strategy
1. 기업 선정 동기
1-1. 우리나라 카페 사업의 확장 양상
해외의 대형 체인 커피숍들이 우리나라에 진출하고 있다. 아이스크림, 제과 업계가 카페 형식의 점포를 차릴 뿐만 아니라 커피와는 전혀 상관없어 보이던 편의점 등의 업체들도 에스프레소 머신 구비가 요즘 추세이다

하고 싶은 말
본 자료는 Y대 경영대학 [마케팅조사론]수업 기말과제로 제출하여 A+를 받은 리포트입니다. 자세한 내용은 목차 및 내용요약을 참고하시고 많은 도움 되시길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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