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케팅 위니아 만도 딤채의 IMC전략과 마케팅전략 사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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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딤채’의 소개 Ⅱ. ‘딤채’의 개발 Ⅲ. 마케팅전략 1. 구전마케팅 2. 마케팅전략 Ⅳ. IMC(통합적 마케팅 커뮤니케이션) 전략 1. 광고전략 2. 인적판매 3. 소비자 SP전략(Customer Sales Promotion) 4. 유통업체 SP전략(Trade Sales Promotion) 5. PR전략 6. DM전략 7. 인터넷 마케팅커뮤니케이션 Ⅴ. 결론 본문 1. 구전마케팅 1995년 12월 처음 출시된 김치냉장고는 대한민국 전통음식인 김치의 맛을 지키려는 회사의 의지를 담아 ‘딤채’(조선 중종 때 불리어진 古語)를 브랜드네임으로 선정하여 제품과의 연관성을 높였다. 하지만 세계최초로 출시되는 제품으로 시장이 아직 형성되지 않았고, 홍보를 위한 자금도 충분하지 않았기 때문에 대대적으로 광고 전략을 펼칠 수 없었으며, 그 효과 또한 장담 할 수 없었다. 그래서 이런 상황에서 구사한 전략이 바로 ‘구전 마케팅’인데, 이 전략은 매우 성공적이어서 ‘딤채’는 대표적인 ‘구전 마케팅’의 성공 사례가 되었다. 2. 마케팅 전략 ‘딤채’의 마케팅전략은 철저히 구전마케팅에 초점을 맞추어서 일련의 마케팅커뮤니케이션 활동들에 일관성을 부여했다. 이러한 구전마케팅을 중심으로 형성된 통합된 메시지의 전달은 현재의 ‘딤채’의 이미지를 형성하는데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하였다. 그래서 김치냉장고 시장이 본격적인 경쟁체제에 돌입한 2000년 이전 까지 ‘딤채’의 마케팅 전략은 구전마케팅을 중심으로 김치냉장고의 효과성을 입증하는 것을 목적으로 실행되었다.(2000년 이후에는 경쟁구도부터는 브랜드 강조) 그리고 이런 마케팅 전략을 토대로 IMC(통합적 마케팅 커뮤니케이션)프로그램을 가동시켜, 구전마케팅의 성공과 더불어 ‘아줌마 파워’를 상징하는 대표 사례로 자리 잡은 ‘딤채’는 철저하게 주부들의 네트워크를 파고들어 체험마케팅의 전략을 구사하며 각각의 커뮤니케이션 수단을 일관되게 통합하였다. 본문내용 통합적 마케팅 커뮤니케이션) 전략 1. 광고전략 2. 인적판매 3. 소비자 SP전략(Customer Sales Promotion) 4. 유통업체 SP전략(Trade Sales Promotion) 5. PR전략 6. DM전략 7. 인터넷 마케팅커뮤니케이션 Ⅴ. 결론 위니아 만도의 ‘딤채’ IMC 전략 - ‘딤채’ 초기 마케팅전략의 핵심 ‘구전마케팅’을 중심으로 조사 - Ⅰ. ‘딤채’의 소개 김치 냉장고는 사시사철 김장김치 맛을 즐길 수 있는 제품으로 이제 필수 상품이 되어 약 1조원 규모인 일품일조(一品一兆)의 상품군 이다. 그리고 시장의 다양한 기업 중 김치냉장고를 최초로 출시하여 시판 초기부터 지금까지 점유율 1위를 달리고 있는 위니아 만도의 ‘딤채’가 있다. 이런 점유율 1위의 배경에는 김치냉장고를 최초 참고문헌 - 촉진관리(통합적 마케팅 커뮤니케이션 접근), 김동훈외 2인, 학현사 - 촉진전략, 윤훈현, 형설출판사 - 통합된 마케팅커뮤니케이션 IMC, 정해동, 한언 - 마케팅원론(제3판), 안광호, 학현사 - 디지털 조선일보 2007.10.17 ‘골리앗을 이긴 다윗, 위니아 딤채’ - 위니아 만도(주) 공식 홈페이지 (http://www.winiamando.com) - 만도(주) 공식 홈페이지 (http://www.mando.com/) - ‘딤채’ 공식홈페이지 (http://www.dimchae.co.kr) - 전자신문 2003.01.17 ‘만도공조, 주부판매왕 탄생’ - 서울경제 2004.04.29 ‘위니아 만도, 원조 김치냉장고’ - 인터넷 교보문고 경영/경제 코너 - 연합뉴스 2007.07.12 보도자료 기사 중 - 국민일보 2002.11.15 ‘상업성 배제, 딤채클럽 오픈‘ 하고 싶은 말 서울대학교 경영학과 마케팅 사례보고서로 A+받은 보고서입니다! 위니아 만도의 `딤채`의 통합적마케팅전략에 관한 내용입니다. 까다로우신 교수님의 칭찬도 받은 보고서라서 내용면에서 우수함을 자신합니다. 믿고 구매해주세요^^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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