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케팅조사 마케팅관리크리스피크림도넛의 마케팅전략 분석 및 향후전략(A+리포트)
[마케팅관리]크리스피크림도넛의 마케팅전략 분석 및 향후전략(A+리포트).ppt |
목차 Ⅰ. 선정 동기 Ⅱ. 크리스피크림의 등장 배경과 기업이념 Ⅲ. 환경 분석 Ⅳ. SWOT 분석 Ⅴ. 크리스피크림 도넛의 전략 (S-T-P분석) Ⅵ. 던킨 VS 크리스피 비교분석 Ⅶ. 크리스피크림 도넛의 유통경로 시스템 Ⅷ. 크리스피의 경로전략에 따른 성과분석 Ⅸ. 결론 및 나아갈 방향 본문 <기업소개> - 크리스피크림은 1937년 설립자인 버논 루돌프가 캔터키주에 있던 도넛 매장을 인수하면서 탄생 - 캐롤라이나주 윈스터 살렘으로 자리를 옮겨 식료품점에 도넛을 배달하는 형태로 사업 본격화 - 1996년 뉴욕에 매장을 오픈하며 중심지로 진출 - 현재 미국 45개주, 캐나다, 호주, 멕시코, 영국 등지에 400개가 넘는 매장 보유 <기업연혁> - 1937년 7월 13일 첫 매장 오픈 - 1950년대까지 가족 경영 중심의 소규모 체인점 형태 - 1973년 창립자인 버논 루돌프 사망, 침체기를 맞음 - 1976년 베아트리체 푸드에 매각 - 1982년 베아트리체 푸드로부터 다시 인수 - 1996년 뉴욕 매장 오픈 - 1999년 캘리포니아 매장 오픈, 미국 전 지역 확장 - 2001년 캐나다 멕시코 영국 호주에 해외 매장 오픈 - 2004년 4월 뉴욕증시에 상장 - 2004년 12월 아시아 최초 한국 매장 오픈 - 2007년 현재 국내에 28개의 매장 운영 (1) 강점 (Strength) - 롯데쇼핑과의 파트너 => 유통 및 외식사업의 경험과 노하우가 풍부 - 풍부한 자금력 - 차별화된 도넛의 맛 - 세련된 브랜드 이미지 - 글레이즈드 무료 제공 - 자동화 생산 시스템 => 제조 과정 공개 (2) 약점 (Weakness) - 도넛의 강한 단 맛 => 한국인의 입맛에 맞지 않을 가능성 - Take-out을 위한 줄서기 => 매장내의 혼잡함을 초래 - 낮은 접근성 - 높은 창업비용 => 각 매장마다 고가의 생산 설비 필요 (3) 기회 (Opportunity) - 소비자들의 기호 변화 => 대중적인 맛→특별한 맛 - 서양음식에 대한 적은 거부감 - 도넛시장의 경쟁 수준이 낮음 - 사업 개시 전부터 형성된 평판 - 따뜻한 맛을 지속적으로 즐길 수 있음 - 던킨을 통해 도넛이란 제품이 이미 소비자에게 익숙해짐 (4) 위협 (Threat) - 던킨의 선점효과 => 시장점유율 90% - 웰빙 문화의 확산 - 시장의 크기가 크지 않음 - 많은 수의 대체제 - 경쟁자의 원가절감 <중략> 본문내용 교분석 Ⅶ. 크리스피크림 도넛의 유통경로 시스템 Ⅸ. 결론 및 나아갈 방향 Ⅷ. 크리스피의 경로전략에 따른 성과분석 Ⅴ. 크리스피크림 도넛의 전략 (S-T-P분석) Ⅰ. 선정 동기 도넛 시장은 바쁜 일상 속에서 간편한 빵을 즐기는 식생활 패턴에 힘입어 연간 30%의 성장률을 기록 전체 외식시장 규모 65조원 중 도넛 시장은 3300억원을 차지하며 매우 큰 시장으로 자리매김 크리스피크림 도넛은 전 세계적으로 400여개의 매장을 가지고 있는 대형 기업으로 성장 국내 28곳의 점포를 운영하며 인기도 상승 각 매장에서 직접 생산하여 판매까지 한다는 점에서 좀 더 다른 경로를 가질 것이라 예상, 기업조사 추진 Ⅱ. 크리스피크림의 등장배경과 기업이념 기업 소개 크리스피크림은 1937년 설립자인 버논 루돌프가 하고 싶은 말 본 자료는 신촌Y대 경영대학 2008년 2학기 [마케팅관리]수업 중간과제로 발표하여 팀원 전원이 A+를 받았던 리포트입니다. 자세한 내용은 목차 및 내용요약을 참고하시고 많은 도움 되시길 바랍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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