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3년 10월 7일 월요일

마케팅 코카콜라(주) vs PepsiCo 펩시 기업 비교 분석

마케팅 코카콜라(주) vs PepsiCo 펩시 기업 비교 분석
[마케팅] 코카콜라(주) vs PepsiCo 펩시 기업 비교 분석.hwp


목차

『 목 차 』


1. 기업소개
1) 코카콜라음료(주)
2) 펩시코(PepsiCo)

2. 경쟁관계분석
1) 콜라 경쟁
2) 콜라 外 경쟁

3. 기업 전략 분석
1) SWOT분석
2) STP 분석
3) 4P 분석
4) 마케팅 비교 분석

4. 경쟁 전략 제시
1) 코카콜라 경쟁 전략
2) PepsiCo 경쟁 전략


참고문헌



본문

1) SWOT 분석

코카콜라
강점(Strength)

① 높은 브랜드 가치

코카콜라 사는 세계 최대의 음료회사로써 청량음료의 제조 및 마케팅 부문에서 최고 선두 위치에 있다. 또한 널리 알려진 브랜드인 코카콜라를 비롯하여 코카콜라 라이트등 세계 5대 브랜드 중 4가지를 생산, 판매하고 있으며, 현재 세계 최대의 유통망을 통해 전 세계 200여 국가의 소비자들이 하루 약 10억 잔 이상의 코카콜라 사 제품을 공급하고 있다.


② 합작을 통한 경쟁력 강화

다국적 음료회사인 코카콜라는 세계 최대 식품회사인 스위스의 네슬러와 함께 신상품 개 발과 시장개척을 통해 기존의 음료분야 합작 사업을 확대하기로 했다. 양사는 이를 위해 ‘코카콜라 - 네슬러 청량음료(CCNR)’로 되어 있는 합작회사의 이름을 ‘세계음료파트너(BPW)’로 변경하고 자판기와 소매점을 통한 커피, 차, 약차 등 냉온음료 시장 진출에 역점을 두기로 했다. 취리히에 본부를 둔 CCNR은 지난 91년 설립됐으며 전 세계 24개국에 영업망을 구축하고 있다.

③선점효과 및 강한 브랜드 인지도

코카콜라는 누구도 부정할 수 없는 콜라업계의 선발주자로서의 선점효과와 그에 따른 강한 브랜드 인지도를 가지고 있다. 코카콜라에 대한 사례를 하나 들자면 세계 UN회원국이 150개국인데 이보다 40~50개나 더 많은 195개국에 코카콜라가 진출해 있다. 북한, 이라크, 리비아를 제외한 사실상 전 세계 국가이다. 선점 효과의 예로 하나 말을 쓰자면 미국이 개발 도상국에 지원 할 때 제일 먼저 콜라와 맥도날드 햄버거를 먹인다고 한다. 그리고 선점 효과를 위해 무상으로 콜라원료를 제공해서 사람들의 입맛을 잡는다.

약점(Weakness)



본문내용
분석
2) STP 분석
3) 4P 분석
4) 마케팅 비교 분석
4. 경쟁 전략 제시
1) 코카콜라 경쟁 전략
2) PepsiCo 경쟁 전략
참고문헌
1. 기업소개
1) 코카콜라
코카 콜라 사는 세계 최대 청량음료 회사로서 전 세계 청량음료 시장의 제조 및 마케팅에서 선도적인 위치를 견지하고 있다. 세계적으로 가장 잘 알려진 음료인 코카콜라를 비롯 코카콜라 라이트(또는 다이어트 코크), 환타, 스프라이트 등 세계 5대 청량음료 중 4가지와 킨 사이다를 생산하고 있으며, 세계 최대 유통망을 통해 전 세계 약 200여 국가의 소비자들이 하루 약 10억 잔 이상의 코카콜라사 제품을 마시고 있다. 코카콜라는 1886년 미국 남부의 초원 지대인 조지아 주 애틀랜타에서 태어났다. 새로운 약이나 음료 만들기를

참고문헌
참고 문헌 및 참고 사이트

요시다 카츠미, 에구치 요코 /삼국지가 경영전략에 답하다, 지식공간 2011
김병욱, 1등을 뛰어넘은 2등전략, 좋은책만들기 2007, p175~200
이병주 , 3不 전략 / 가디언 2010 p 176~178
김동균, 마켓리더전략 vs 도전자 전략, 김앤김북스 2010 108~112
윌리엄 레이몽, 코카콜라 게이트(Coca-Cola LENQUETE INTERDITE), 랜덤하우스 2007
콘스턴스 헤이스, 코카콜라의 진실(코카콜라를 만든 사람들), 북앤북스 2006

삼성경제연구소 SERI 경영노트 2009.6.4(제 9호)
코카콜라 음료(주) http://www.ccbk.co.kr/index.jsp
PepsiCohttp://www.pepsico.com/Brands.html
‘펩시는 실패로 성공했다’
http://blog.naver.com/pacido?Redirect=Log&logNo=130049219745
코카콜라와 펩시의 마케팅 http://pasoworld.tistory.com/9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