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3년 10월 18일 금요일

마케팅원론 마케팅원론롯데칠성음료의 프리미엄 캔커피 칸타타 마케팅전략 분석 (A+리포트)

마케팅원론 마케팅원론롯데칠성음료의 프리미엄 캔커피 칸타타 마케팅전략 분석 (A+리포트)
[마케팅원론]롯데칠성음료의 프리미엄 캔커피 '칸타타' 마케팅전략 분석 (A+리포트).doc


목차
1. 롯데칠성음료㈜ 소개
(1) 기업연혁
(2) 기업비전
(3) 1등기업의 비결

2. 롯데칠성음료㈜ 주요 제품 소개
(1) 칠성사이다
(2) 2%부족할 때
(3) 실론티
(4) 레쓰비

3. 칸타타 소개

4. 칸타타 경쟁 상황
(1) 현재 시장상황 분석
(2) 경쟁사 제품분석

5. 칸타타 STP 전략
(1) 시장세분화 (Segmentation)
(2) 목표시장선정 (Targeting)
(3) 포지셔닝 (Positioning)

6. 칸타타의 성공 요인

본문
칸타타 Segment 전략

(1) 시장세분화 (Segmentation)
“20~30대 男心을 잡아라” 최근 분야를 불문하고 시장에서 떠오르고 있는 최대 이슈이다. 20~30대 남성들의 구매력이 증가하고 메트로 섹슈얼,그루밍가이 등의 자신을 위한 투자에 인색하지 않고 자신을 가꾸고 가격보다는 질에 초점을 맞추는 소비 풍조가 확산되면서 이들이 주요 소비층으로(블루슈머) 급부상 하고 있다. 이들은 가격에 민감하지 않고 조금 비싸더라도 더 나은 질을 추구하며 트렌드에 민감한 소비 패턴을 보인다. 따라서 20.30 남성들을 타겟으로한 제품들이 품종을 막론하고 속속 출시되고 있는 실정이다.
기본 20만원 선에서 수십만원 이상을 호가하는 프리미엄 진 시장은 2004년부터 꾸준히 그 시장규모가 커지고 있다. 트루릴리젼,디젤,세븐진으로 대표되는 프리미엄 진 브랜드는 헐리우드 스타들의 파파라치 사진에 등장하면서 인기를 끌기 시작했는데 해외 미드(섹스엔더시티 같은)의 유행과 더불어 유행에 민감한 20.30대 남성들에게 큰 인기를 끌고 있다. 이는 화장품 업계도 마찬가지로 나타나고 있다. 아모레퍼시픽의 ‘미래파’와 ‘오디세이’, LG생활건강의 ‘보닌’, 나드리 화장품의 ‘딘클라우’, CJ엔프라니의 댄하버, 한불화장품의 아이씨에스옴므, LG화학의 위브, 소망화장품의 ‘꽃을 듣 남자’에서 출시한 ‘코엔자임Q10’ ,코리아나 화장품의 ‘로코모션(Locomotion),애경이 출시한 ‘프레시스 ‘아쿠아 이스트’ 코스라인화장품의 ‘클리어 포맨 비비 크림’ 등 수많은 브랜드들이 프리미엄 남성 화장품을 표방하면서 시장내에서 치열한 경쟁을 벌이는 중이다.
비단 의류, 화장품뿐만 아니라 남성용 제품의 대표격인 담배, 면도기 제품군에서도 이들을 공략하기 위한 고가 프리미엄 제품을 선보이고 있다. 기존의 주로 시장에서 판매되고 있는 담배가격이 2000원~2500원대인데 비해 던힐 탑리프(4000원),에쎄 골든리프 스페셜 에디션(10000원)같은 제품들은 기존 제품의 가격대에 비해 두배이상 고가인데도 불구하고 판매량이 예상을 뛰어넘고 있다. 전기 면도기 시장도 마찬가지로 전기 면도기 시장을 양분하고 있는 브라운과 필립스는 각각 프로소닉(34만원)과 아키텍(30만원 후반대)을 출시했다. 이런 트렌드는 커피 음료 시장도 예외가 아니어서 점점 비중이 늘어가는 프리미엄 제품 시장을 선점 하기 위한 경쟁이 치열하다. 커피 음료 시장 또한 20.30남성들을 공략하기 위한 프리미엄 제품들을 출시하고 있다.

<중략>

본문내용

4. 칸타타 경쟁 상황
(1) 현재 시장상황 분석
(2) 경쟁사 제품분석
5. 칸타타 STP 전략
(1) 시장세분화 (Segmentation)
(2) 목표시장선정 (Targeting)
(3) 포지셔닝 (Positioning)
6. 칸타타의 성공 요인
1. 롯데칠성음료㈜ 소개
롯데칠성음료㈜는 우리나라 청량음료산업이 첫걸음을 시작하던 1950년 칠성사이다를 시작으로 오늘날까지 최고 품질의 제품을 꾸준히 개발,공급 하여, 자타가 공인하는 업계 발전의 견인차이자 국민음료기업으로 성장해 왔다. 1950년 동방청량음료합명회사로 출발하여 1967년 한미식품공업(주)으로 설립되었다. 1973년 칠성한미음료(주)로 상호를 변경하고, 기업을 공개하였으며, 1974년 현재의 상호로 회사명을 변경하였다. 1976년 펩시콜라 생

하고 싶은 말
본 자료는 신촌Y대 경영대학 [마케팅원론]수업 중간과제로 제출하여 A+를 받았던 리포트입니다. 자세한 내용은 목차 및 내용요약을 참고하시고 많은 도움 되시길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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